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EU, 구글에 사상최대 규모 과징금 부과 예정

알림

EU, 구글에 사상최대 규모 과징금 부과 예정

입력
2018.07.18 10:58
0 0
구글
구글

유럽연합(EU)이 18일(현지시간) 미국 구글에 사상 최대 규모인 수십억 유로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들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로 시장 지배력을 남용한 것으로 보고 사상 최고 수준의 과징금 부과와 함께 시정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 등은 EU가 부과할 과징금이 지난해 부과된 24억유로(약 3조원)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6월 EU는 구글이 검색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우선 검색되도록 했다면서 사상 최고 과징금인 24억유로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EU는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스마트폰 운영체계(OS) 시장 지배력을 남용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앱 스토어인 구글플레이를 사용하려면 크롬, 맵 등의 구글 앱을 깔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을 제한했다고 보고 조사를 벌여왔다.

이에 대해 구글은 EU가 소비자 행동을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와 경쟁하는 애플 운영체계 iOS를 염두에 두지 않아 '시장'에 대한 정의를 잘못 내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EU 반독점 당국은 구글이 제조사들에 구글 앱을 깔도록 불법적인 끼워팔기 방식을 썼고 통신ㆍ제조사들에는 구글 검색서비스만 사전에 설치하는 데 대한 인센티브가 제공됐다고 결론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EU 과징금은 규정상 부과 대상 기업 글로벌 연간 매출의 10%를 넘을 수 없으므로 구글 모회사 알파벳 매출의 10%인 110억달러(12조4,000억원)가 최고 한도다.

이와 관련, CNBC는 그보다 낮은 금액 부과가 예상되는 데다, 알파벳의 현금·단기투자자금이 지난 2분기 1천20억달러(약 115조)이므로 큰 타격은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현우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