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헬스 파일] GSK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FDA 승인 받아

알림

[헬스 파일] GSK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FDA 승인 받아

입력
2017.10.30 20:00
23면
0 0
싱그릭스
싱그릭스

GSK 대상포진 백신, FDA 승인

GSK의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가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50세 이상 성인의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허가 받았다. 지금까지는 머크 제약회사(MSD)의 조스타박스(Zostavax)가 2006년 이후 대상포진 백신 시장을 독점해왔다.

두 백신 모두 50세 이상용이다. 조스타박스는 한 번 접종으로 끝나지만 싱그릭스는 2달 간격으로 2번 접종한다. 싱그릭스가 그만큼 면역 효과가 크다. 싱그릭스는 2만9,000여명에개 두 차례 진행된 3상 임상시험 결과, 70세 이상에서 면역 효과가 90%였다. 접종 4년 후에도 면역 효과가 88%로 유지돼 별 차이가 없었다.

반면 조스타박스는 60세 이상의 경우 접종 후 면역 효과가 68.7%이고 8년이 지나면 4.2%로 거의 소멸된다. 또 다른 점은 싱그릭스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항원 일부를 넣은 사백신이지만 조스타박스는 바이러스를 약화해 넣은 백신이기에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이른둥이
이른둥이

이른둥이 희망찾기 기념식 열어

대한신생아학회(회장 김병일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세계 이른둥이의 날을 맞아 11월 12일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이른둥이 가족과 의료진이 함께하는 2017이른둥이 희망찾기 기념식 ‘Tiny Heroes Day’를 연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이른둥이와 그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는 ‘이른둥이 사진&편지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이른둥이 가족은 누구나 사전 신청(02-518-8603)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함소아한의원, 대구칠곡점 개원

함소아한의원은 11월 1일 대구 칠곡3지구에 함소아한의원 대구칠곡점을 개원한다. 이번 개원은 대구 수성, 대구 달서점에 이어 대구 지역에서 세 번째 개원이다. 호흡기 및 소화기, 성장 보양, 학습 클리닉 등 연령별로 세분화된 진료 과목이 있다. 서동민 대구칠곡점 대표원장은 부산 동의대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수성함소아한의원, 성심병원 등에서 진료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췄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