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블로그 세상] 세상에서 가장 긴 영어단어

알림

[블로그 세상] 세상에서 가장 긴 영어단어

입력
2005.05.31 00:00
0 0

종로학원에서 재수할 때였다. ‘재수생’이라는 우울한 신분이었지만 비교적 밝은 분위기로 자기 소개를 해야 하는 시간이 있었다. 대부분은 출신 고등학교와 이름을 얘기하고 “잘 지냅시다”정도로 맺고 교단을 내려왔지만, 그 중에는 개성 있게 팝송을 부르는 사람도 있었고 춤을 추는 사람도 있었다. 나도 돋보이고 싶은 마음에 차례가 되기까지 책상에 앉아 머리를 굴렸다.

그러다가 떠오른 것이 ‘세상에서 제일 긴 영어 단어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이었다. 우선 재미있는 농담으로 ‘smiles(웃음)’라고 대답하던 때가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앞 철자 s부터 뒷 철자 s까지가 mile(마일ㆍ거리 단위)이기 때문이다.

옥스퍼드 대사전에 명시되어 있는 가장 긴 영어단어는 바로 ‘진폐증’이라는 뜻의 단어다. pneumonoultramicroscopicsilicovolcanoconiosis. 총 45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자기소개를 할 차례가 되자 나는 앞에 나가서 단숨에 칠판에다 이 단어를 썼다.

이것보다 약간 짧은 단어도 있다. ‘floccinaucinihilipilification’이다. ‘재물에 대해 무가치하게 생각함, 경시함’이라는 뜻이다. ‘hippopotomonstrosesquippedaliophobia’이라는 단어도 있다. 재미있게도 그 의미는 ‘길이가 긴 단어에 대한 공포증’이라고 한다.

‘aequeosalinocalcalinoceraceoaluminosocupreovitriolic’라는 단어는 에드워드 스트러더라는 17세기 화학자가 영국 브리스톨 지방의 광천수의 구성성분을 묘사한 것이라고 한다.

http://thinkpad.egloos.com/1365111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