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野, 박원순에 파상공세… “이게 정의로운 서울시냐”

알림

野, 박원순에 파상공세… “이게 정의로운 서울시냐”

입력
2018.10.18 17:58
수정
2018.10.19 12:35
4면
0 0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중구 세종대로 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중구 세종대로 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둘러싼 야당의 파상공세로 파행을 빚었다.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은 “구의역 김군 사망 이후 진상 조사를 하고 그 다음 무기직 직영화 추진이 시작됐는데 이 과정에서 임직원 친인척의 특혜 채용 의혹을 제가 작년 국감 때 지적했다”며 “2016년 5월 구의역 김군 사고 이후 같은해 9~12월 무기직 직영화 추진을 시작했는데 이 과정에서 이번 무기계약직의 향후 정규직 전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어느 정도 공유됐다. 채용 과정상 특혜가 없었는지 정리돼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같은 당 김영우 의원도 “시 산하 공기업에서 노조, 임직원 친인척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고 하면 매일매일 공기업 들어가려고 열심히 사는 청년들이 어떻게 하라는 거냐”라며 “부모 잘못 만났다고 신세한탄 하지 않겠나. 이게 정의로운 서울시냐”고 거들었다.

바른미래당도 공세에 가담했다. 권은희 의원은 “이 분들의 2017년 7급 전환 합격률이 100%고, 교통공사가 공채에는 없는 후생지원 직종까지 만들어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은 근거를 찾을 수 없는 행위”라며 “이에 청년들이 소송까지 했는데, 이들에게 박원순 시장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고 나서야 이 것이 불공평한지 말할 수 있나”고 비판했다.

이날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전체 직원(1만7,084명)의 99.8%인 1만7,04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힌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 등을 살펴보면 전체 직원 중 친인척이 재직중인 사람은 1,912명, 일반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가운데 친인척이 기존 직원으로 재직 중이었던 경우는 108명, 공채 가운데는 1,804명이 친인척과 함께 재직 중이란 사실관계 공방도 벌어졌다. 공사 전체 직원 중 무기계약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된 사람은 1,285명인데 이 가운데 108명(8.4%)이 문제되고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유민봉 의원은 “1,285명 중 아직 정규직 전환 안된 사람들이 있는데 시장이 제대로 모른다”고 지적했고, 박 시장은 “1,285명이 맞고 그 중 7급도 포함돼 있다”고 맞섰다. 김영호 민주당 의원이 “야당은 직원의 10%만 조사했다고 주장한다”며 전날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의 주장을 지적하자, 박 시장은 “이건 착오였던 듯하다. 실제로는 99.8%조사한 것”이라 확인했다.

서울시는 108명이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시점이 서울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현실화가 급물살을 탄 계기인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이전임을 상기시켰다. 따라서 공사 직원들이 이런 사고, 박 시장 3선 당선, 문재인 정부 출범 등을 예견하고 가족을 공사에 ‘꽂았다’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또 전체 직원 중 친인척이 함께 재직중인 1,912명 가운데 108명을 제외한 1,804명은 블라인드 면접을 거친 공사 공채 직원이므로 특혜를 받았다는 가정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결국 이날 국감은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오후2시30분 시청사 뒷문으로 갑자기 와 집회가 금지된 청사 내 진입을 시도하자 한국당 의원 8명 가운데 7명이 자리를 뜨는 바람에 정회되면서 한 때 파행을 빚었다.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일은 전혀 없었던 일이다. 행안위 국감을 무력화시키고 있는 일을 제1야당 대표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