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리말 톺아보기] 점자발전기본계획

입력
2018.12.19 04:40
29면
0 0

‘점자’가 시각 장애인이 사용하는 문자라는 사실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실제로 엘리베이터 층수를 누를 때 도드라진 점을 보거나 만진 적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점자’는 6개의 점을 일정한 방식으로 조합한 표기 문자이다. 그런데 2016년 5월 ‘점자법’이 제정된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하다. ‘점자법’은 점자 및 점자 문화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여 시각 장애인이 더 자유롭고 편하게 점자를 사용하게 하고자 마련된 법이다. 교육부는 교과용 도서를 점자로 제작ㆍ보급해야 하고, 문체부는 점자 출판물 제작 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 외에 5년마다 ‘점자발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계획 수립이 진행되어 지난 12월 17일 드디어 ‘제1차 점자발전기본계획’이 발표되었다.

이 계획에는 3대 추진과제가 담겨 있다. 첫째는 점자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이다. 여기에는 생활용품이나 공공시설의 점자 표기 규격을 표준화하는 것도 들어 있다. 규칙이 정해진 점자라고 해도 점의 크기나 높이, 간격 등이 달라서 시각 장애인들이 인식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을 표준화하겠다는 것이다. 둘째는 점자를 교육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정안인(비장애인)이 ‘한글’을 사용하여 우리말을 적는다면, 시각 장애인은 ‘점자’를 사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한다. 따라서 ‘한글’과 동일하게 교육하고 연구하는 것이 당연하다. 셋째는 점자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점자 메뉴판, 점자 스티커 등을 보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1차 점자발전기본계획’이 ‘계획’에 머물지 않고 차근차근 실행되어, 시각장애인이 좀 더 편하게 문자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운영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