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WSJ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관세 철회’ 여부 논쟁 중”

알림

WSJ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관세 철회’ 여부 논쟁 중”

입력
2019.01.18 19:54
0 0

‘협상파’ 므누신 재무, “선제적 조치로 中양보 유인”

‘강경파’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반대’ 입장

스티븐 므누신(가운데) 미국 재무장관이 지난 15일 워싱턴 의사당에서 공화당 상원들과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스티븐 므누신(가운데) 미국 재무장관이 지난 15일 워싱턴 의사당에서 공화당 상원들과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대중 고율관세의 일부 또는 전부를 미중 무역협상 타결 이전에 미리 철회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내에서 제기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양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미국이 먼저 과감한 선제적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다. 이달 말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열릴 예정인 미중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미국 행정부 내에서 ‘관세폭탄’을 둘러싼 논쟁이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WSJ에 따르면 ‘대중 협상파’로 꼽히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을 위한 일련의 내부 전략회의에서 이미 부과한 대중 관세의 일부나 전부를 해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오는 30, 31일 워싱턴을 방문하는 중국 류허(劉鶴) 부총리와의 무역 협상에서 이러한 카드를 제시, 이에 상응하는 중국의 양보를 유인해 내겠다는 구상이다. 미중 무역협상의 타결을 위한 청신호라고도 할 만한 이 보도로 이날 뉴욕증시는 장중 상승폭을 키웠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7~8월 500억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25%, 같은 해 9월 24일부터는 2,000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아르헨티나 회동에서 ‘90일간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하긴 했으나, 미국은 협상 타결에 실패할 경우 휴전 종료와 함께 3월 2일부터 2,000억달러 상당 중국산 수입품 관세율을 10%에서 25%로 다시 인상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처럼 미중 무역전쟁이 아직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므누신 장관의 제안은 중국 입장에선 상당한 ‘당근’으로 여길 법하다. 그러나 이는 대중 무역협상 대표이자 ‘강경파’로 분류되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고 WSJ는 전했다. 중국에 ‘관세 철회’ 카드를 먼저 내미는 건 미국의 ‘나약함’으로 오인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는 얘기다. 다만 그는 3월 1일까지 중국과 협상을 타결할 경우엔 그때 일부에 한해 관세 부과를 중단할 수 있다는 입장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 간의 이러한 ‘논쟁’은 트럼프 대통령한테까지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WSJ는 “과거엔 트럼프 대통령이 므누신 장관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의 편을 종종 들었으나, 지금은 중국과의 합의를 원하고 있어 라이트하이저 대표에게 ‘중국과의 합의 도출’을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