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의혹 수사 종료…추가 기소 권고 없어”

알림

“트럼프 의혹 수사 종료…추가 기소 권고 없어”

입력
2019.03.23 15:28
수정
2019.03.23 15:30
0 0
로버트 뮬러 특검에 의해 기소된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캠프 선대본부장의 변호사인 케빈 다우닝이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미 연방법원에 도착하고 있다. 알렉산드리아=로이터 연합뉴스
로버트 뮬러 특검에 의해 기소된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캠프 선대본부장의 변호사인 케빈 다우닝이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미 연방법원에 도착하고 있다. 알렉산드리아=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당시 러시아와의 내통 혐의를 수사해온 로버트 뮬러 특검이 수사를 종결했으나 관련자 추가 기소를 권고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 법무부의 고위 관리는 수사를 종결한 뮬러 특검이 어떠한 추가 기소도 권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2017년 5월 17일 수사를 시작한 뮬러 특검은 최근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폴 매너포트 전 선대본부장 등 개인 34명과 3개 기업을 기소했다. 뮬러 특검은 이날 지난 22개월에 걸친 수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윌리엄 바 법무부 장관에게 제출한 상태다.

수사 종결과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이 추가로 기소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으나, 법무부의 이 같은 반응은 일단 '추가 기소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친 셈이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 또는 다른 주요 인물들이 향후 기소될지도 모른다는 추측에 종지부를 찍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뮬러 특검이 법무부에 제출한 수사 보고서에 그간 제기된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내통 의혹을 명확하게 할 내용들이 담겼는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그간 수사 초점은 2016년 대선 정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대선 개입 행위를 공모 또는 묵인했는 지와 이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수사 및 뮬러 특검의 수사를 트럼프 대통령이 방해했는지 여부다.

수사 보고서 공개 여부와 범위는 전적으로 윌리엄 바 법무부 장관 재량에 달렸다. 보고서를 제출 받은 바 장관은 이 사실을 담은 서한을 상ㆍ하원에 발송했으며, 주요 내용을 의회에 곧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