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예산낭비ㆍ미세먼지 논란’ 춘천 불꽃축제 강행하나

알림

‘예산낭비ㆍ미세먼지 논란’ 춘천 불꽃축제 강행하나

입력
2019.03.26 15:00
0 0

 강원도, 추경안에 18억원 편성 

 “2021년엔 관광객 40만명 유치” 

강원도가 예산낭비, 미세먼지 유발 논란에도 10월 춘천 세계불꽃축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강원도가 예산낭비, 미세먼지 유발 논란에도 10월 춘천 세계불꽃축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강원도가 실효성 논란과 미세먼제 유발의 한 원인으로 지적된 춘천 불꽃축제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는 이를 밀실행정이라며 재검토를 주문하고 나섰다.

강원도가 26일 밝힌 추가경정 예산안을 보면, 10월 예정된 춘천 세계불꽃축제에 도비 10억원을 편성했다. 춘천시와 업체가 부담하는 8억원을 더해 행사를 치른다는 것이다.

강원도는 앞서 지난 7일 춘천 근화동 주민설명회에서 “올해 20만명을 시작으로 2020년 30만명, 2021년에는 4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3년 뒤 문을 여는 의암호 레고랜드와 연계해 지역을 대표하는 이벤트로 만들겠다는 게 강원도의 구상이다.

그러나 강원도가 제시한 청사진과 달리 이 행사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적지 않다. 서울과 부산 등 타지역 행사와 크게 다르지 않아 자칫 몇 시간 동안 수십억원을 허공에 날려 버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같은 기간 서울과 부산에서도 동일한 국제불꽃축제가 개최되는데 여기에 대응한 어떠한 대책도 담겨있지 않아 또 하나의 밑 빠진 행정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큰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불꽃행사가 미세먼지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더구나 행사가 계획된 춘천은 분지 지형이라 수십만발을 쏘고 나면 연기가 정체된다”는 주장이 춘천의 한 시민단체를 통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관건은 강원도의회 문턱을 넘을 수 있느냐다.

도의회는 지난해 이 행사가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의구심이 있고, 예산낭비 부작용이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때문에 당시 예산안 심의에서 불꽃축제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도의회는 다음달 4일부터 임시회를 열고 춘천 세계불꽃축제 예산안 등 강원도가 4,579억원 규모로 편성한 추경예산안을 심의한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