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노동계도 사회 주류” 투쟁보다는 상생 당부

알림

문 대통령 “노동계도 사회 주류” 투쟁보다는 상생 당부

입력
2019.05.01 10:24
수정
2019.05.01 20:06
1면
0 0

노동절 맞아 뼈있는 메시지… 2일 청와대서 원로 10여명과 오찬

문재인 대통령.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노동계 또한 우리 사회의 주류라는 자세로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노동절을 맞아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도 촉구했다. 노동계를 향해 ‘투쟁’보다는 ‘상생’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며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 하는 경사노위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기울어진 세상에서 노동이 ‘투쟁’으로 존중을 찾았다면, 앞으로의 세상에서 노동은 ‘상생’으로 존중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노동 정책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주 52시간 근로제는 모두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것을 통해 노동의 질을 높이고자 한 정책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공 농성ㆍ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에 “다행스럽다”고 말한 문 대통령은 “쌍용자동차와 KTX 여승무원, 파인텍, 콜텍악기 등 우리 정부 출범 이전부터 있었던 오랜 노동문제들이 모두 해결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계천에서 열린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기념관’ 개관식을 언급하면서 “‘전태일’이라는 이름을 남몰래 부르던 시절을 지나, 우리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노동의 숭고함’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며 “기념관이 세워지기까지 애써주신 서울시와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2일 사회 원로 1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국정운영에 대한 조언을 구한다. 지난달 3일 경제계 원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지며 경제 정책에 대한 고언을 구한 지 한 달여 만으로, 이번엔 원로들에게 사회 정책 전반에 관한 고견을 구하겠다는 취지다.

오찬에는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이종찬 전 국가정보원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김영란 전 대법관과 사회학자인 송호근 포항공대 석좌교수, 문화인류학자인 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 더불어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을 지낸 조은 동국대 사회학과 교수 등 법조계와 학계 인사들도 초청됐다.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과 김우식 국민안전안심위원회 위원장,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김지형 전 신고리 5ㆍ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집권 초반부터 집중해온 사법 개혁과제와 노동문제, 사회안전망 구축, 인권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분들에게 국정 운영에 참고할 만한 고견을 가감 없이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