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패스트트랙 반대’ 오신환 택한 바른미래… 위기맞은 4당 공조

알림

‘패스트트랙 반대’ 오신환 택한 바른미래… 위기맞은 4당 공조

입력
2019.05.15 18:22
수정
2019.05.15 23:53
5면
0 0

새 원내대표 당선… 손학규 등 지도부 즉각 교체 공약

패스트트랙 강제사임 당사자, 향후 관련법안 처리 난항

1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오른쪽) 신임 원내대표가 인사를 위해 단상에 오르려 하고 있다. 왼쪽은 손학규 대표. 연합뉴스
1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오른쪽) 신임 원내대표가 인사를 위해 단상에 오르려 하고 있다. 왼쪽은 손학규 대표. 연합뉴스

김관영 원내대표의 중도 사퇴로 15일 치러진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에서 재선 오신환 의원이 선출됐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만남으로 탄생한 바른미래당에서 수적 열세인 바른정당계 원내대표가 선출된 건 처음으로, 당의 고질병이었던 계파 갈등이 다소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손학규 현 대표를 지지하는 호남계 의원들과의 강한 마찰을 예고한 결과라, 계파갈등이 노골적으로 심화되는 분열 상황을 불러올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오 신임 원내대표는 15일 당 소속 의원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원내대표 경선에서 과반을 득표, 김성식 의원을 누르고 바른미래당의 새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바른미래당은 한 후보가 과반 득표할 경우 개표를 중단한다는 원칙에 따라 각 후보가 얼마나 득표했는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오 원내대표가 과반을 훌쩍 넘는 15표 안팎을 얻었을 것이란 게 당 관계자들의 추산이다.

오 원내대표와 경쟁한 김 의원은 당 안팎에서 ‘차기 원내대표 1순위’로 꼽혀 온 인물이다. 자타공인 정책통인 데다, 계파색이 뚜렷하지 않아 고른 표를 받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표결에 참여한 24명 의원 중 바른정당 출신이 8명이란 점을 감안하면 국민의당 출신 중 5명 이상의 의원이 오 원내대표에게 표를 준 것으로 분석된다 ‘친안(철수)계’로 분류되는 김중로ㆍ이동섭ㆍ이태규 의원과 함께 ‘캐스팅보터’로 꼽혔던 권은희ㆍ김삼화ㆍ김수민ㆍ신용현 등 여성의원 4명 중 2명 이상이 오 원내대표에게 표를 몰아줬다는 뜻이다.

지난해 2월 창당 직후부터 ‘당의 비주류’로 불려온 온 바른정당계에서 원내대표가 배출된 건 현 지도부에 대한 심판의 성격이자, 창당주역인 안철수ㆍ유승민 지도체제로 가야 한다는 의원들의 여망이 반영됐다는 평가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의 즉각적인 퇴진을 공약으로 내세운 반면, 상대후보였던 김 의원은 혁신위원회를 통한 지도부 거취 모색을 주장했다. 오 신임 원내대표가 얻은 것으로 추정되는 표의 수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현 지도부에 반기를 들었던 의원들의 규모와 비슷하다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오 원내대표 역시 이날 선출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김성식 의원과 가장 달랐던 포인트는 현 지도체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관점이었다”고 말했다.

당초 ‘12 대 12’ 무승부 가능성까지 제기됐던 경선이 압도적 승리로 끝나면서 손 대표에 대한 퇴진 압박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여전히 조기 퇴진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진 데다 자진해서 물러나지 않는 한 별다른 제도적 방법도 없다. 그럼에도 원외 당대표로서 실질적인 당내 장악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손 대표로선 의원들이 계속 등을 돌리는 이상 무작정 버티긴 쉽지 않다. 당 관계자는 “물러나지 않는다면 유승민 전 대표가 직접 목소리를 내지 않겠느냐”며 “민주평화당과 통합 필요성을 제기해왔던 국민의당 출신 호남계 의원들과 간극은 더 벌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해 사법개혁특위에서 사임 당한 당사자란 점을 고려할 때, 관련 법안들도 향후 험로를 걷게 될 전망이다. 당장 이날 오 원내대표와 권은희 의원을 대신해 사개특위 위원으로 투입됐던 채이배ㆍ임재훈 의원이 사임 의사를 밝혀, 오 원내대표와 권 의원이 ‘원대복귀’ 할 가능성이 커졌다.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백혜련안’과 바른미래당의 ‘권은희안’이 모두 올라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해 이날 “공수처장, 차장, 검사, 수사관 모두를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한 백 의원 안은 안 된다”고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만약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등이 구체적인 법안 내용 협의에 실패할 경우, 패스트트랙에 올라탄 법안들이 내년 본회의에 오르더라도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