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출근길 미소 “사필귀정… 안개 걷히면 실상 드러나”

알림

이재명, 출근길 미소 “사필귀정… 안개 걷히면 실상 드러나”

입력
2019.05.17 09:56
수정
2019.05.17 10:16
0 0

큰 길∙대의 등 대권도전 암시 언급도

전날 법원으로부터 1심 무죄를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사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미소로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날 법원으로부터 1심 무죄를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사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미소로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심 재판에서 직권남용∙선거법위반 등에 대해 모두 무죄를 선고 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사필귀정이라며 2심 재판에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지사는 17일 출근길에 항소심 준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저는 국가권력 행사에 있어서 공정성과 냉정함을 유지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안개가 걷히면 실상이 다 드러나게 된다. 일정한 의도에 의해서 먼지도 오물도 뒤집어 쓰기도 하지만 결국은 실체에 부합하는 결론이 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또 그렇게 돼야 정상적인 사회라고 할 수 있다”면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이어 “제가 말하는 사필귀정, 저는 특별히 가진 게 없는 사람이어서 믿을 거라고는 국민밖에 없는 것이고 또 진실과 정의 이런 것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도 그 점을 믿고 제가 할 몫을 다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전날 지지자들에게 밝힌 ‘큰 길’이 무슨 뜻이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정치를 하는데 있어서 원래 가야 될 길이 있다”면서 “우리 국민들이 한겨울에 촛불을 들고 정권을 교체해가면서 만들고자 했던 나라, 공정한 나라, 모두에게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고 각자의 몫이 보장되는 희망이 있는 나라를 만들자는 그 대의를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큰 길’은 곧 ‘가야 할 길’이고 ‘그 길을 통해 희망 있는 나라를 만들고자 한다’라는 뜻에서 대권 도전 의지를 굳이 숨기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어 “저는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하고, 우리가 민주당을 중심으로 단결해야 하고 또 작은 차이를 넘어서 우리 국민들이 원하는 그런 세상 만드는 것이 저의 역할이기도 하다”면서 “저와 함께하는 지지자 여러분, 동지 여러분들의 소망이라고 보기 때문에 그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도민 여러분들이 저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라 성남에서 했던 것처럼 삶을 좀 개선해달라, 성과를 내달라는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도지사의 한 시간은 1,350만 시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도민들의 삶에 조금이라도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집무실로 향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