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ㆍ18 망언’ 징계 않고 광주 가는 황교안… 반목의 골만 깊어질라

알림

‘5ㆍ18 망언’ 징계 않고 광주 가는 황교안… 반목의 골만 깊어질라

입력
2019.05.17 21:00
3면
0 0

‘통합 명분’ 5ㆍ18 기념식 참석... 성난 광주 시민 달랠 진정성 의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세종시 한 카페에서 열린 세종맘과의 간담회에서 엄마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세종시 한 카페에서 열린 세종맘과의 간담회에서 엄마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지난 2월 5ㆍ18 민주화운동 관련 망언을 한 소속 의원 징계를 끝내 매듭 짓지 않고 주말 광주 5ㆍ18 기념식장을 찾는다. 당 차원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강경 보수층과 당내 결속에 무게를 두며 그동안 징계를 차일피일 미뤘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5ㆍ18 기념일 하루 전까지도 폄훼 발언에 대한 명확한 후속조치 의지를 내비치지 않고 통합 행보를 명분으로 광주로 가는 것이 해묵은 분열과 반목의 골만 더 깊게 패이게 할 것이란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날 한국당은 18일 5ㆍ18국립묘지에서 열리는 5ㆍ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 참석 의사를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도 광주에 감도는 전운을 의식한 듯 공식석상에서 5ㆍ18을 민주화운동으로 인정하는 당 입장을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화운동을 최초로 인정한 것은 한국당의 전신인 정당이고, 한국당 출신 김영삼 전 대통령”이라며 “저희는 그 정신을 잇고 있음을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이 1993년 특별담화를 통해 “문민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 연장선상에 있는 정부”라고 선언하고, 5ㆍ18 특별법 제정을 결단한 점 등을 거론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달성한 유일한 국가”라면서 “민주화 중심에 5ㆍ18 민주화운동이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기념식 참석 뒤 절차에 따라 징계를 처리하겠다”는 전날 황 대표의 원론적 언급 외에는 성난 광주 민심을 달랠 진정성 있는 메시지는 따로 나오지 않았다. 당 관계자는 “제1야당 대표로서 국가공식 기념일에 참가한다는 것 외에는 전할 사항은 없다”고 했다. 지도부는 대신 이날 오후 대전에서 5회차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집회를 열고 정부를 향해 “좌파독재” 구호를 외치는 장외투쟁을 이어갔다. 5ㆍ18 기념식 참석 일정으로 주말에 하던 집회를 하루 당긴 것이다.

이와 함께 국회 윤리특위 소속 한국당 자문위원들은 이날 장훈열 윤리특위 자문위원장을 향해 “절차를 무시하면서 정쟁을 유도할 의도”라며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장 위원장이 전날 자문위를 건너뛰고 5ㆍ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윤리특위가 직접 심사하라는 성명서를 낸 데 반발한 것이다. 윤리특위는 민주당이 추천한 장 위원장 선임 뒤 한국당 등이 강력 반발하며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ㆍ정의당 등 여야 4당 지도부는 이날 저녁 광주에서 열린 전야제에 참석해 5ㆍ18 진상규명 의지를 다지면서 한국당을 성토했다. 국회에서도 “황 대표는 기념식 참석 전에 5ㆍ18 망언자 처리와 5ㆍ18 진상조사위 구성 등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라”(민주당 이해식 대변인)는 압박 논평과 “방문을 원치 않는 광주시민에 대한 스토킹”(평화당 5ㆍ18역사왜곡대책특별위 장정숙 대변인) 등의 비난이 잇따랐다.

한국당 일각에서도 기념식 참석 전 망언 논란 당사자 징계를 매듭 짓지 못한 데 아쉬움이 새어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올 2월 김병준 비상대책위 체제에서 이종명 의원의 제명 결론을 낸 것을 과감히 풀지 못한 리더십이 아쉽다”며 “벌써 단일 건으로 석 달 넘게 시달리며 대여 공세의 동력이 뚝뚝 끊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한국당이 확장성을 감안해 상당한 부담을 안고 광주로 가는 만큼 성의는 제대로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