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신상진 “막말하면 공천에 불이익… 김순례는 더 세게 징계했어야”

알림

신상진 “막말하면 공천에 불이익… 김순례는 더 세게 징계했어야”

입력
2019.07.18 14:56
0 0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진 특위위원장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진 특위위원장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상진 자유한국당 신정치특별위원장은 18일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는 것은 결국 당에도 해를 끼친다”며 막말 등 해당행위 당사자는 21대 공천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월, 5ㆍ18 망언을 비롯, 당 소속 인사들의 잦은 막말 논란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외연확장에 걸림돌이 되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신정치특별위원회는 한국당의 21대 총선 공천룰을 만드는 당내 특위다.

신 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부적절한 말과 행위로 당의 이미지나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 불이익을 준다는 내용도 (공천룰 안)에 삽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불이익의 내용과 관련해 “해당행위를 한 사람은 감점에서부터 공천배제까지 범위를 넓혀놨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제가 누구를 미리 지정해서 그 사람이 어떻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할 순 없다”면서도 “개인적으로 5ㆍ18 유공자 전체를 괴물집단이라고 한 김순례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더 센 징계가 있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국토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해 당 윤리위에 회부된 박순자 의원에 대한 공천 불이익 여부에 대해서도 “그렇게 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과 관련해서는 “20대 총선은 친박 중심의 전횡이 있었고 탄핵에 앞장서서 탈당한 행위도 있었다”며 “한 사람 한 사람 경중을 따지기가 쉽지 않고, 계량화ㆍ수치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봐야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정치신인에게 최대 50% 가산점을 주는 내용의 공천룰이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과 관련해서는 “현역 물갈이 폭을 크게 해야 된다는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면서도 “당 내 절차를 거쳐야 되기 때문에 아직 확정이라고 볼 순 없다”고 설명했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