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가족 관련 사건은 검찰보고 안 받겠다”

알림

조국 “가족 관련 사건은 검찰보고 안 받겠다”

입력
2019.09.10 14:35
0 0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당일 간부들을 소집해 자신이나 가족이 관련된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의 보고를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10일 법무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전날 오후 7시 첫 법무부 간부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오후 4시 30분에 취임식을 열자마자 곧바로 간부들을 불러 회의를 연 것이다.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본인이나 가족 관련 사건의 수사나 공판 상황에 대해, 검찰로부터 보고받거나 검찰총장을 지휘하지 않을 것”이라며 “수사는 공정하게 수사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개혁은 국민의 열망이자 시대적 과제”라며 “무엇보다 수사권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개혁법안이 20대 국회 내에서 입법화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간부들에게 “국회에서의 입법활동을 지원하고, 검찰개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법무부는 10일 이종근 인천지검 2차장검사가 검찰 개혁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법무부로 파견됐다고 밝혔다. 이 차장검사는 2017년 8월부터 지난달까지 2년간 박상기 전 장관의 정책보좌관을 지냈다. 법무부는 법무정책을 담당하는 기존 조직과 별도로 검찰개혁을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