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추석 이후 조국 가족 겨눈다” 검찰, 막바지 증거 확보 총력전

알림

“추석 이후 조국 가족 겨눈다” 검찰, 막바지 증거 확보 총력전

입력
2019.09.11 17:08
수정
2019.09.11 17:41
0 0

 배우자ㆍ동생 등 소환 일정 검토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가 11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가 11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및 가족들의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증거 수집에 총력전을 펼쳤다. 짧은 연휴 기간을 최대한 활용, 그 동안 수집된 물적 증거와 진술 등을 정리한 뒤 조 장관과 가족들을 본격적으로 수사하기 위한 마지막 정리 작업인 셈이다.

11일 한국일보 취재 결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 수사와 관련해 동양대 총무복지팀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전날도 같은 대학 총무복지팀과 교양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및 서류 등을 대거 확보했다. 특히 검찰은 표창장 수여의 실무를 맡고 있는 교양학부 조교가 사용하던 업무용 컴퓨터도 압수, 조교가 보관한 총장 직인 파일과 정 교수가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표창장의 직인의 형태를 비교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사건의 당사자인 조 장관 딸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혐의점과 관련성 확인돼 사실 확인차 필요한 사람은 전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추가 수사는 동양대를 포함, 조 가족 의혹 전반에 걸쳐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해외로 도피한 인물들의 통화기록과 동선 등을 파악하면서 조 장관 딸의 입시비리와 연관된 부산대 및 부산시 관계자에 대한 참고인 조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까지 벌인 검찰 수사 중 가장 광범위하고 집중도 있는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추석 연휴에도 대부분의 수사인력이 휴일을 반납하고 증거 및 진술 관계를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에 대한 소환조사는 대체로 추석 연휴로 일정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내부 사정에 밝은 한 법조계 관계자는 “정 교수와 조 장관 동생 등 핵심 인물에 대한 소환을 추석 이후로 상정하고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정 교수 등 조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는 혐의가 많아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되고, 조 장관은 수사의 마지막에 총정리 차원에서 한 두 번 부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편 명재권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조 장관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이상훈 대표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를 받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모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를 열었다. 이 대표는 2017년 7월 조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두 자녀로부터 실제로는 10억5,000만원을 출자 받기로 해놓고 "74억5,500만원 납입을 약정했다"며 금융당국에 허위로 신고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ㆍ배임)와 검찰 수사 전 증거를 인멸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최 대표는 웰스씨앤티 회삿돈 10억원 안팎을 빼돌린 혐의(특경가법상 횡령)가 적용됐다. 조 장관 가족의 자금이 처음 출발한 곳과 실제로 수익을 거두기 위해 이용된 회사의 대표들의 개인 혐의부터 돌파하는 방식으로, 조 장관 측을 향한 본격적인 수사의 진입로를 연 셈이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