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정경심 공소장에 “딸 진학 도우려 동양대 표창장 위조” 적시

알림

검찰, 정경심 공소장에 “딸 진학 도우려 동양대 표창장 위조” 적시

입력
2019.09.17 10:28
수정
2019.09.17 11:23
0 0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딸 조모(28)씨의 대학원 진학을 위해 소속 대학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했다고 판단했다.

법무부가 17일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의 사문서위조 혐의 관련 공소장을 보면, 검찰은 “피고인(정 교수)은 딸의 인턴 경험 및 상훈 등 외부 활동 등을 주요 평가 요소로 보는 특별전형을 통해 국내외 유명 대학원 등에 진학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이 근무하는 동양대 표창장을 임의로 만들어주기로 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교수는 권한 없이 총장 표창장 양식과 유사한 문안을 임의로 만들어 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학교 및 학과, 봉사기간, 최우수봉사상 등을 기재한 뒤 총장 직인을 날인했다. 이 같은 위조 행위는 정 교수뿐만 아니라 성명 불상자 등이 공모한 것이라고 검찰은 판단했다.

검찰은 정 교수의 위조 범행 시점은 2012년 9월 7일경으로, 범행 장소는 동양대라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사문서위조죄의 공소시효가 7년인 점 등을 고려해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6일 밤 정 교수를 소환조사도 없이 기소했다. 검찰은 기소 뒤 “증거는 충분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정 교수 등이 위조한 표창장을 딸 조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과정에 사용한 혐의와 입시를 방해한 혐의 등을 추가로 확인 중이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