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류석춘 전 한국당 혁신위원장…연세대 강의서 “위안부는 매춘”

알림

류석춘 전 한국당 혁신위원장…연세대 강의서 “위안부는 매춘”

입력
2019.09.21 13:36
수정
2019.09.21 15:49
0 0
[저작권 한국일보] 2017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시절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 2017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시절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강의 도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매춘부’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류 교수는 19일 연세대 신촌캠퍼스에서 펼쳐진 ‘발전사회학’ 시간에 일제강점기 관련 강의를 하는 도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류 교수는 ‘위안부 피해자는 강제 연행된 것이 아닌가’라는 학생 질문에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다”며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류 교수는 ‘성노예 피해자를 매춘부로 보는 게 옳으냐’고 지적하는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류 교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순수한 단체가 아니라는 비난도 이어갔다. 그는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ㆍ정의연의 옛 이름)이 개입해 할머니들을 교육한 것”이라며 “지금은 (피해자 할머니들이) TV에 나와서 떠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류 교수의 이러한 발언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발적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뜻으로 풀이돼 큰 논란을 빚고 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배상을 받아야겠다. 많은 학생들 앞에서 그것도 교수라는 직책을 남용해 이런 완전한 허위사실을 가르치고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류 교수는 대표적인 뉴라이트 학자로 알려져 있다. 2003년 한ㆍ일포럼 행사에 발표한 글에서 “일제 식민지 사회를 통해 근대성의 확립이 진척됐다”라고 주장했다. 2017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시절 청년들을 향해 “일베(일간베스트)를 많이 하라”고 독려하기도 했다. 류 교수는 한국일보와 전화 통화에서 “수업과 관련해 언론에 밝힐 입장이 없다”라고 말했다.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