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일각 “정경심 구속 여부가 조국 지키기 변곡점” 위기감 고조

알림

與 일각 “정경심 구속 여부가 조국 지키기 변곡점” 위기감 고조

입력
2019.09.23 04:40
4면
0 0

 추석연휴 지역민심 이반 확인에 문 대통령 지지율도 40% ‘최저’ 

 비문계 “선제적 출구전략 찾자… 추가 기소땐 조 장관 책임져야” 

조국 법무부 장관이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마냥 지켜볼 수 없다는 기류가 나타나고 있다. 당 공식 입장은 정기국회를 계기로 ‘민생’에 집중해 조국 사태의 후폭풍을 극복해나간다는 것이지만, 조 장관 임명 때와 달리 수도권과 비문(비문재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여당이 때를 놓치지 않고 선제적으로 나서 출구전략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추석 연휴를 보내며 지역의 심상치 않은 민심을 확인한 여당 의원들은 지난 20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인 40%까지 곤두박질치자 더욱 무거워진 분위기다. 여론조사 지표상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의 경쟁력에선 여전히 우위를 점하지만, ‘조국 수사 변수’가 살아있는 상황에서 정권에 대한 분노가 언제 위험수위에 달할지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추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추이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수도권과 비문 의원들을 중심으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당 차원에서 특단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검찰 수사로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구속될 경우, 또는 조 장관 본인이 직접 의혹에 연루된 혐의가 포착될 경우가 변곡점이 될 것이란 의견이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의원은 “조 장관 혐의가 드러나 기소라도 된다고 하면 당이 조 장관 거취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비문계 의원은 “부인인 정 교수의 구속 여부가 당 차원에서는 결단의 변곡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꼽히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20일 국정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옳다는 확신과 신념이 있다면 무소의 뿔처럼 밀고 갈 수 있어야 한다”며 분위기를 다잡으려는 것과 대조적인 기류였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당내 상황과 관련해 “현재 당에선 ‘조 장관은 현재까지 혐의가 나온 게 없으니 괜찮지 않느냐’는 의견과, ‘부인의 추가적으로 기소되는 상황에 이르면 조 장관 본인이 책임 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두 가지 기류가 있다”며 “추석 이후로 후자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에 대한 당내 부정적인 기류는 추석 민심을 확인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증폭되고 있다. 수도권 지역의 민심이반이 생각보다 심각했다고 한다. 무조건적인 ‘조국 지키기’에 부정적인 한 수도권 의원은 “보통 명절 인사를 건네면 덕담과 응원 메시지가 많이 왔지만, 이번엔 덕담 없이 묵묵부답이거나 조국 사태를 질책하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당이 결단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 지지율이 대선득표율에 밑도는 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조 장관 사태와 정권이 단숨에 묶여 들어가는 건 너무나 위험하다”고 걱정했다.

사법ㆍ검찰개혁 등 청와대와 정책적 보조를 맞춰야 하는 여당 지도부로선 조 장관에 대한 당내 반발 목소리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게 부담이다. 문 대통령이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은 만큼, 검찰 수사ㆍ사법부 판단이 결정되기 전까진 입장이 바뀌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다만 민주당은 민심 분석을 위한 자체 여론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