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대통령, 황교안에 “한국당 민부론ㆍ민평론 책 靑에 보내달라”

알림

文대통령, 황교안에 “한국당 민부론ㆍ민평론 책 靑에 보내달라”

입력
2019.11.10 23:07
수정
2019.11.10 23:38
3면
0 0

황 대표, 국정 반영해달라 요청에 화답

황교안 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여야 5당 대표들과의 비공개 만찬에서 자유한국당이 경제 정책 대안을 총망라한 ‘민부론’과 외교ㆍ안보 정책 대안을 묶은 ‘민평론’ 책을 청와대에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김명연 당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을 맞아 위기에 빠진 경제를 비롯한 안보 등의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한국당이 제시한 민부론과 민평론을 잘 검토해서 국정에 반영해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두 책을 보내달라”고 말했다고 김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한국당 측은 “야당에서 제시한 경제ㆍ안보 대안 관련 책을 대통령께서 직접 보시겠다고 한 만큼 이번 회동은 그런대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정부의 확대재정과 미흡한 노동개혁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손 대표는 “서민 경제가 어렵다”며 “정부의 확대재정으로만 민생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선 안 되며, 시장경제를 중심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당부했다고 최도자 당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손 대표는 시장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동개혁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손 대표는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단행한 하르츠 개혁을 언급하면서 “친노동이라 평가 받는 문재인 정부야말로 과감한 노동개혁을 단행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최 대변인은 전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부의 확대재정 정책으로 보편적 복지가 확대됐다고 평가하면서도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과 관련한 복지는 오히려 축소됐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을 들어 “18%인 현재 이자를 더욱 낮추고 햇살론 자금도 1조원 이상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심 대표는 아울러 문 정부의 노동공약 이행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탄력근로제 확대에 국회가 노력해달라”며 “지금 탄력근로제 6개월 연장 같은 것은 좀 노동계에서도 수용해줘야 하지 않느냐”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