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시아나항공 품은 HDC현산, 단숨에 항공업계 2위ㆍ재계 17위로 부상

알림

아시아나항공 품은 HDC현산, 단숨에 항공업계 2위ㆍ재계 17위로 부상

입력
2019.11.12 14:14
수정
2019.11.12 14:23
0 0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연합뉴스 제공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HDC현산 측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단숨에 항공업계 2위 업체로 부상하게 된다.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호산업은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 측과 함께 다음달까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연내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7일 진행된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는 HDC현산-미래엣세 컨소시엄을 비롯해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KCGI-뱅커스트릿’ 등 3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HDC현산 측은 매입금액으로 2조5,000억원 가량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의 경우 2조원 미만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입찰의 경우 구주와 신주 배점 비율이 1대1로 동등하게 책정되면서 구주에 가중치가 훨씬 높게 매겼다. 때문에 구주 가격을 더 높게 쓴 애경 측의 낙찰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총액에서 5,000억원 가량 더 높게 쓴 HDC현산 측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31.05%ㆍ구주)와 제3자배정 유상증자 신주를 모두 매입하게 된다. 또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에어부산(아시아나항공 보유 지분율 44.2%), 아시아나IDT(76.2%),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개발(100%), 에어서울(100%) 등 자회사도 일괄 매입하게 된다. 이에 따라 HDC현산 측은 대한항공에 이어 항공업계 2위 기업으로 올라서게 된다.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HDC '아이파크타워'.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HDC '아이파크타워'.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HDC현산 측은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수후보 적격성심사도 통과했다. 국토부는 외국인 지분 50% 이상 여부, 산업에 미칠 파장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인수후보 결격사유가 없다고 금호산업 측에 전달했다.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그룹 내 사업 다각화와 함께 호텔, 레저, 면세점 사업과 연계한 관광산업 전반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된다. 2015년 호텔신라와 손잡고 면세점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 8월에는 한솔오크밸리 리조트 운영사인 한솔개발 경영권도 인수했다. 또 항공업 진출을 통해 범 현대가 차원에서 자동차, 조선ㆍ해운과 함께 '육ㆍ해ㆍ공'을 모두 사업 영역에 두게 된다는 의미도 있다.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상황 등에 대해 본격적인 실사를 진행하면서 아시아나의 돌발 채무 가능성 등 경영상 부실을 잡아내며 인수 가격을 낮추려는 전략을 펼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금호산업 측은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국내 2위의 항공사인 점 등을 부각하며 몸값을 최대한 올리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HDC현산 측이 아시아나항공을 품기 위해서는 금호산업과 ‘구주’ 가격에 대한 협상을 잘 마무리해야 한다. 금호산업은 구주 가격을 최대한 높게 받기를 원하는 반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최소한의 금액만 제시한 상황이다.

한편 HDC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재계 순위 33위에서 17위로 올라서게 된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이날 오후 3시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