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장제원 “인재영입은 섣불렀고 통합추진은 미숙” 황교안 비판

알림

장제원 “인재영입은 섣불렀고 통합추진은 미숙” 황교안 비판

입력
2019.11.12 16:53
0 0

“통합은 개혁보수 넘어 합리적 중도까지 해야”

“설렘과 매력 담아낼 통합추진단 구성” 촉구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9월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9월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인재영입은 섣불렀고, 통합추진은 미숙하다”는 글을 올려 황교안 대표의 최근 행보를 비판했다. 그는 특히 보수 통합은 합리적 중도까지 아우르며 국민들에게 ‘설렘’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실패하면 후폭풍이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 의원은 “’통합’은 개혁적 보수를 넘어 합리적 중도까지 함께 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라고 밝히며 당 지도부를 향해 쓴 소리를 던졌다. 한국당의 보수 통합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과 미국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까지 포용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어 “유승민을 넘어 안철수까지 함께하는 ‘통합’을 실현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라며 "큰 집(한국당)이 내려놓지 않으면 통합이 아닌 흡수가 된다. 지분과 같은 '좁쌀 논의'가 흘러나오는 순간 통합은 끝"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통합 불가를 선언한 ‘변혁’에 대해서는 “변혁 신당추진단 권은희 의원이 상징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며 “권 의원이 한국당과의 통합에 흔쾌히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통합’이고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향점이 분명해야 하며 과거와 수구를 떨쳐버리고 미래와 혁신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지금 통합작업이 국민에게 그런 설렘을 주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우리라도 그런 설렘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 설렘과 매력을 담아낼 통합추진단이 구성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밋밋한 통합 선언이 용두사미로 끝났을 때부터 불어 닥칠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국당의 적극적 구애에도 변혁은 신당 창당 의지를 내비치며 10일 “한국당과 통합은 없다”고 선언했다. 앞서 변혁 대표 유 의원이 제시한 △‘탄핵의 강’을 건너고 △개혁보수로 나아가며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는 야권 통합 3대 조건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12일 변혁이 한국당에 ‘국민경선’을 전제로 한 통합을 제안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변혁 구성원인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보수 통합과 관련, 언론에서 일방적 기사가 나오는데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