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승기] 살펴보고 달려보니 대박예감,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시승기

알림

[시승기] 살펴보고 달려보니 대박예감,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시승기

입력
2020.01.17 23:52
0 0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동급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동급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한국지엠이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 행보에 나섰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쉐보레 트랙스가 포문을 열었던 컴팩트 SUV 시장의 경쟁에 방점을 찍는 모델로 세그먼트 내에서 가장 크고, 넉넉한 체격은 물론이고 쉐보레의 스포티 SUV로 연출된 ‘쉐보레 블레이저’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GM의 라이트사이징의 기조를 고스란히 이어 받은 존재다.

한국지엠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고 한국 시장에서의 미래 보장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와 함께 곧바로 시승할 수 있었다. 과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첫 느낌은 어떨까?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지금 당장의 컴팩트 SUV 세그먼트의 가장 마지막 컴팩트 SUV로 동급에서 가장 넉넉하고 여유로운 체격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실제 공개된 제원에 따르면 4,410mm(액티브/RS: 4,424mm)에 이르는 전장을 시작으로 각각 1,810m와 1,635~1,660mm의 전폭을 갖춰 더욱 대담하고 공격적인 실루엣을 연출한다. 여기에 휠베이스 역시 2,640mm에 이르며 실내 공간에서의 기대감을 높인다. 참고로 공차중량은 파워트레인 및 구동 방식 등에 따라 다소 상이한 편이지만 1,335~1,460kg에 이른다.

블레이저의 감성, 그리고 세가지 얼굴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디자인은 쉐보레의 최신 감성, 그리고 미국 시장에서 프리미엄 스포티 SUV로 정의되는 쉐보레 블레이저의 요소들을 고스란히 이어 가는 모습이다. 날렵하게 연출된 LED DRL와 분리형 헤드라이트를 더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더한 쉐보레 듀얼 포트 프론트 그릴을 적용해 젊은 쉐보레의 얼굴을 완성한다.

측면 역시 쉐보레 블레이저의 이미지를 고스살히 살린다. 깔끔하게 다듬어진 도어 패널 형상은 물론이고 SUV의 감성을 살리는 클래딩 가드, 그리고 트림에 따라 적용되는 투톤 외장 컬러를 통해 시각적인 매력을 더한다. 덧붙여 C 필러 부분에 부분적으로 플루팅 루프 디자인을 더해 보는 재미를 살린다.

이어지는 후면에는 깔끔하게 다듬어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더하고 살짝 돌출된 스타일의 테일 게이트를 더해 시각적인 재미, 그리고 볼륨감을 더했다. 여기에 차량의 볼륨감을 강조한 바디킷을 더하고,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더해 SUV의 감성을 보다 명확히 전달한다.

한편 쉐보레는 국내 시장에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갖고 있는 세가지 디자인 패키지를 모두 선보였다.

RS의 경우에는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하는 바디킷을 더해 블레이저와의 통일성을 더욱 강조하고, 네 바퀴에도 스포티하면서도 화려한 디자인의 알로이 휠을 더하는 센스를 더했다. RS와 함께 마련된 악티브의 경우에는 더욱 터프한 감성을 더하며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이미지를 연출해 선택의 폭을 대폭 확장했다.

쉐보레의 감성을 이어가는 공간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실내 공간은 트림에 따라 디테일의 소소한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인 구성이나 배열 등에 있어서는 여느 쉐보레의 차량들과 유사한 모습니다. 좌우대칭의 듀얼콕핏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하며 마이링크와 공조컨트롤 패널을 더한 센터페시아를 마련했다.

계기판이나 스티어링 휠의 형태는 쉐보레 고유의 요소를 고스란히 이어가는 모습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여느 쉐보레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스포티한 스타일의 에어밴트 및 깔끔하게 다듬어진 센터 터널의 디테일 등을 더해 더욱 높은 만족감을 제시한다.

마이링크의 개선은 물론이고 선택 사양이지만 동급에서 만족스러운 음향 경험을 제공하는 보스 사운드 시스템 또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쉐보레 대비 폭 넓고, 다양한 만족감을 담고 있는 공간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로 RS는 실내 공간 곳곳에 붉은색 디테일과 RS 배지, 그리고 붉은색 스티치, 하이라이트 컬러 등을 곳곳에 더해 스포티한 감성을 살렸고, 액티브의 경우에는 갈색으로 구성된 디테일 등을 곳곳에 더해 더욱 따듯하고 따듯한 모습을 연출한다.

공간의 여유에 있어서는 충분히 만족스러웠다. 실제 차량의 체격이 작은 편이지만 성인 남성 네 명이 충분히 타고,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실제 키가 큰 탑승자가 1열과 2열에 모두 앉더라도 레그룸의 여유를 누릴 수 있었고, 헤드룸도 충분히 타협할 수 있었다. 여기에 시트의 형태, 착좌감, 그리고 드라이빙 포지션의 만족감에 있어서도 GM 고유의 완성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적재 공간에 있어서도 준수한 모습이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공식적으로 460L의 적재 공간을 확보해 동급에서도 우수한 만족감을 제시하는 건 물론이고, 2단의 러기지 플로어를 마련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여기에 2열 시트를 접었을 때에는 최대 1,470L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럽다.

트레일블레이저가 선보이는 라이트사이징의 확장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보닛 아래에는 두 개의 엔진, 그리고 구동 방식에 따라 두 개의 변속기를 장착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은 물론이고, 드라이빙의 매력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모습이다.

라이트사이징이라는 이름 아래 GM의 최신 엔진 개발 전략 중 하나인 CSS를 기반으로 개발된 E-터보 엔진은 각각 1.2L와 1.35L의 배기량을 갖췄으며 139마력/22.4kg.m의 토크와 156마력과 24.1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여기에 GM의 최신 기술이 더해진 최신의 CVT과 전륜구동 방식이나,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 변속기와 AWD 시스템을 조합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참고로 트레일블레이저는 이러한 구성을 통해 13.2km/L(1.35L/FWD CVT 사양)에서 11.6km/L(1.35L/액티브&RS AWD, 9AT 사양)의 복합 연비를 확보했다.

아웃도어의 감성, 그리고 높은 드라이빙의 가치를 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미디어 시승 행사에는 AWD 사양의 RS와 액티브 사양이 마련되어 있었고, 내심 RS 사양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궁금증이 있었던 만큼 RS 사양을 시승하길 바랬다. 하지만 지정된 차량은 바로 아웃도어의 감성을 강조한 액티브 모델이었고, 네 바퀴에는 17인치 휠과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었다.

드라이빙 코스는 시작부터 끝까지 깔끔하게 포장된 온로드를 중심으로 펼쳐졌던 만큼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를 탑재한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의 주행 만족감이 조금 부족하지 않을까?’라는 우려 속에서 주행을 시작하게 됐다.

작은 차체의 SUV들은 으레 드라이빙 포지션의 구현이나 시야 확보에 있어서 다소 불친절한 경우가 있는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는 기대 이상의 여유, 넓은 시야는 물론, 동 세그먼트 내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드라이빙 포지션을 제공해 주행 시장부터 높은 만족감을 자아냈다.

더 뉴 말리부 E-터보에서 경쟁력을 드러냈던 E-터보는 트레일블레이저에서도 큰 매력을 과시했다.

실제 시동 직후와 아이들링 상황에서도 정숙성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을 통해 한층 세련된 느낌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았을 때의 시원스러운 출력 전개 및 매끄러운 가속력을 통해 누구라도 만족할 수 있는 움직임을 제시했다.

대다수의 운전자가 일상 속에서 누릴 수 있는 속도 영역은 큰 어려움 없이 능숙하게 소화하는 모습이며 고속 주행에서도 기대 이상으로 우수한 항속 능력 및 지속력을 보유하고 있어 고속, 장거리 주행에서도 부족함 없는 모습이었다. 정숙성 부분에서도 고속 주행에서도 충분히 조요한 편이었고, A필러 엣지 부분은 조금 공명음이 느껴졌지만 탑승자 사이의 대화에 불편함은 없었다.

여기에 합을 이루는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 변속기의 경쟁력도 충분했다. 변속 속도는 물론이고, 변속 시의 질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쾌적한 모습을 제공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패들 시프트가 아닌 토클 버튼 방식의 수동 변속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조작감이나 피드백이 다소 아쉬운 영역이다.

이와 함께 스위쳐블 AWD 시스템의 매력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전륜구동과 AWD를 언제든 오갈 수 있고, 또 정속 주행 시에는 ‘후륜의 출력 전달’을 완전히 끊을 수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상황에서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효율성 부분에서도 확실한 어필이 가능한 것 같았다.

GM의 새로운 자동차 만들기의 핵심 중 하나가 E-터보 엔진의 기반이 된 CSS다.

하지만 트레일블레이저는 변속기에 대한 GSS는 물론이고, 플랫폼에 대한 VSS 기조까지 모두 반영된 완전한 새로운 세대의 GM 아키텍처를 반영한 만큼 지금까지의 GM 차량들이 선보였던 강점을 그대로 이어가며 ‘더욱 경쾌하고 가벼운’ 느낌을 제시한다.

실제 스티어링 휠의 조향 감각이나 무게감, 그리고 그에 대한 차량의 반응 등은 최신의 쉐보레에서 느낄 수 있는 깔끔하면서도 경쾌함으로 포장된다. 여기에 더욱 가볍고, 강인하게 구성된 VSS-F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민하고 정확한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물론이고 GM 특유의 높은 한계 영역을 능숙히 소화한다.

게다가 이러한 움직임이 바로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된 상태에서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 특유의 저속,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자잘한 충격이나 노면 소음 등은 다소 느껴지는 편이지만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 장착 여부를 미리 고지하지 않는 다면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의 존재가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정감을 제시하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시승에서 오프로드 및 비포장 도로를 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면 더욱 엄격한 주행환경에서의 트레일블레이저가 선보일 주행 성능 및 AWD의 경쟁력 등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 같아 내심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정해진 코스를 인스트럭터의 인솔에 따라 움직여야 했던 미디어 시승 행사인 만큼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효율성이나 AWD의 오프로드 주파 능력, 그리고 더 높은 한계 영역에서의 드라이빙 퍼포먼스 및 안전, 편의 사양을 제대로 경험할 수는 없었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동급 최고의 만족감을 제공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었다.

좋은점:

매력적인 스타일링, 소비자의 눈을 끄는 디테일, 라이트사이징의 우수한 드라이빙

아쉬운점:

일부 마감 품질의 아쉬움

당당히 말할 수 있는 ‘동급 최고의 가치’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결론은 딱 한 가지다. 바로 ‘동급 최고의 존재’라는 것이다.

기본 사양이나 액티브, RS까지 그 어떤 사양을 선택하더라도 GM의 새로운 자동차 개발 전략과 기조 아래 개발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그리고 우수한 구성 요소를 품은 것은 물론이고 한국지엠의 손으로 개발하고 다듬으며 ‘소소한 부분’까지 모두 챙긴 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더할 나위 없는, 컴팩트 SUV가 등장한 셈이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