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구 경신고 이전 공약… 수성구 여야 구분없이 갑ㆍ을 지역 대결로 점화

알림

대구 경신고 이전 공약… 수성구 여야 구분없이 갑ㆍ을 지역 대결로 점화

입력
2020.01.20 17:31
0 0

수성을 민주당 이상식 “경신고 이전 반드시 성사할 것” vs 수성갑은 반대 일색, 수성을 한국당은 침묵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120일 앞두고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지난해 12월17일 대구 수성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수성을 출마 예정인 이상식(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을 지역위원장과 수성갑 출마 예정인 자유한국당 정상환 변호사, 정순천 한국당 수성갑 당협위원장,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이 신청서를 제출하고 출마 의지를 다지고 있다. 뉴스1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120일 앞두고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지난해 12월17일 대구 수성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수성을 출마 예정인 이상식(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을 지역위원장과 수성갑 출마 예정인 자유한국당 정상환 변호사, 정순천 한국당 수성갑 당협위원장,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이 신청서를 제출하고 출마 의지를 다지고 있다. 뉴스1

대구 ‘경신고 이전’ 공약이 대구의 8학군인 수성구를 흔들고 있다. 4ㆍ15 총선에서 수성을 지역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예비후보가 수성갑 지역에 있는 경신고를 수성을 지역구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하면서 여야 구분없이 수성갑ㆍ을 지역 대결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경신고를 수성소방서 건너편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해 논란을 점화한 이 예비후보는 20일 이전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신고는 수성구의 대표 명문고로, 이전 문제는 교육계는 물론 부동산 시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같은 수성구지만 명문고 대부분 수성 갑 지역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열악한 수성을 지역의 교육 환경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교통체증 등으로 인한 주민 고충 해소와 경신고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이전 당위성을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경신고 출신이다.

이 예비후보의 공약 후 한국당 수성갑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이진훈 예비후보는 “수성구를 갑과 을로 갈라놓는 소모적 논쟁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재단 측과 이전 협의가 없었다는 사실이 대구시교육청 관계자에 의해 밝혀졌고 △주변 주민 이전 반대 극심하다며 이전 불가론을 주장했다.

정상환 예비후보도 “이전으로 파생되는 학생 과밀화 심화와 교육환경 악화, 후적지 개발에 따른 교통체중 가중 등 역기능이 많다”며 “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정순천 예비후보도 “이런 중차대한 문제를 자신의 표를 위해 선거에서 쟁점화 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며 “수많은 엄마들의 땀과 노력으로 만든 ‘교육도시 수성구’를 망치는 일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수성갑에서는 민주당 측도 같은 당 예비후보 공약에 대해 반대하는 분위기다. 김부겸 의원 측은 “학교 이전 문제는 정치 공약으로 내세워서는 안된다”며 “학부모와 학생, 지역주민, 재단 등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성갑이 지역구인 민주당 대구시의원도 반대하기는 마찬가지다. 민주당 강민구 대구시의원은 “이상식 예비후보가 경신고 이전에 의지를 갖고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를 놓고 보면 말이 안된다”고 잘라 말했다.

수성을 한국당 예비후보에게도 경신고 이전은 찬반이 쉽지 않은 문제다. 민주당 안을 찬성하기도 껄끄럽고, 반대하려니 주민 여론이 신경쓰이는 것이다. 주호영 이인선 예비후보 측은 “경신고 이전에 어떤 입장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불똥은 대구시교육청으로 튀고 있다. 이상식 예비후보는 “재단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 경신고 이전 공약을 냈다”며 “거짓이 있으면 나를 고발하라”고 말했다. 그는 “대구시교육청이 학교 측을 압박하며 ‘이전 계획이 없다는 정정보도를 내라’고 압박했다”며 부당개입론도 펼쳤다.

예비후보들의 공약 싸움에 끼인 교육청도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전 공약에 혼란스러워 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많아 학교 측에 직접 문의했고, 부정적인 답변을 받았을 뿐”이라며 “교육청이 학교 측을 압박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윤희정 기자 yo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