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산림청, ICT기반 산불예방ㆍ진화역량 강화

알림

산림청, ICT기반 산불예방ㆍ진화역량 강화

입력
2020.01.22 16:36
0 0

드론ㆍ감시카메라 활용, 초대형 헬기 강원배치 대형산불 대비

박종호 산림청장이 22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2020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박종호 산림청장이 22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2020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산불감시에 드론과 감시카메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되고 대형산불 위험지역에 방화선 역할을 하는 산불방지 임도와 내화수림대가 설치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22일 변화하는 산불 양상에 따라 산불발생 원인별로 사전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산림청은 올해 봄철 기온이 예년보다 높고 강수량도 다소 적어 건조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봄철 산불 위험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650건의 산불이 발생해 3,254㏊의 산림이 불에 탔다. 이는 최근 10년평균 440건 피해면적 857㏊보다 발생건수는 48%, 피해면적은 280%가 증가한 것이다. 산불발생 면적이 3배 증가한 이유는 지난해 4월 강원 동해안에서 발생한 피해규모가 2,832㏊로 1년 전체 피해면적의 87%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산불 주요 원인은 폐기물 소각 중 발생한 것이 89건으로 53%, 건축물 화재로 인한 산불확산이 60건으로 46%가 늘었다. 최근들어서는 산불 발생이 입산자 실화나 소각 외에도 풍등 날리기, 불꽃 축제, 전기불꽃, 주택화재 비화 등 새로운 유형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4월 고성ㆍ속초지역의 전기 불꽃으로 인한 산불이 대표적이다.

산림청은 발생의 64%를 차지하는 봄철 입산자 실화나 소각으로 인한 산불에 대비해 한시적 입산통제를 강화하고 인력이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는 드론과 감시카메라 등 첨단 장비도 투입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불법 소각을 단속하고, 동해안 권역을 중심으로 한 대형산불 위험지역에는 산불진화용 도로와 방화선 역할을 하는 산불방지 임도를 설치하고 산불 안전공간과 내화수림대를 조성한다.

또 산불발생시 신속한 조기진화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만명을 선발하여 현장 배치하고, 야간과 도심지역 산불에 대비해 공중진화대와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광역단위로 운영한다.

올해부터 10개월 기간제로 운영하던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공무직으로 전환하고 겨울철 산불피해 증가에 따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고용기간을 5개월에서 6개월로 늘린다.

이와 함께 초대형 헬기 2대를 강원 영동, 영서지역에 배치하여 대형산불에 대비하고 지자체 헬기 66대를 골든타임에 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유관기관 헬기를 포함 모두 166대 헬기가 산불조심기간 가동된다.

전력설비, 비무장지대 산불확산, 건축물화재 비화 등 새로운 유형의 산불은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등과 협업하여 대응키로 했다.

박 청장은 “산불은 대부분 인위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국민들께서도 산림내 인화물질 휴대나 산림인접지 소각 등을 자제하여 산불방지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