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임미리 교수 고발은 부당” 시민단체, 줄줄이 이해찬 고발

알림

“임미리 교수 고발은 부당” 시민단체, 줄줄이 이해찬 고발

입력
2020.02.16 19:23
0 0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시민단체들이 ‘민주당은 빼고’라는 제목의 일간지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를 고발했던 더불어민주당의 이해찬 대표를 국민의 알 권리 침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16일 “민주당이 국민정서에 반하는 부적절한 고발로 유권자인 국민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침해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으며 언론의 정당한 업무를 방해했다”며 서울남부지검에 이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순환 서민민생대책위 사무총장은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권력으로 당연한 비판을 막으려는 행위는 시대 흐름을 역행하는 잘못된 관행”이라며 “언론을 보호해야 할 책무를 가진 시민단체로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도 이날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임 교수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행위는 그 동기나 경위가 불순하고 온당하지 못해 임 교수의 사회적 가치나 평가가 침해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이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행동연대 측은 이어 “집권여당이 국민 개인에 대한 고소와 고발을 서슴없이 하고 있다”며 “이번을 계기로 민주당의 독재정치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국민들은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누리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임 교수는 지난달 29일 한 일간지에 게재한 칼럼을 통해 “선거가 끝난 뒤에도 국민의 눈치를 살피는 정당을 만들자. 그래서 제안한다.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은 해당 칼럼에서 임 교수가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한 것이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고발에 나섰다. 하지만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지난 14일 고발을 취하했다.

언론중재위원회 산하 선거기사심의위원회는 지난 12일 위원회를 열어 임 교수의 칼럼을 ‘언론기관의 공정보도의무’에 관한 조항인 공직선거법 제8조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해 권고 결정을 내렸다. 권고는 선거법 위반에 대한 가장 낮은 수준의 조치로, 보도 시 유의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