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원순 “도심 집회 강행한 범투본 전광훈 등 고발”

알림

박원순 “도심 집회 강행한 범투본 전광훈 등 고발”

입력
2020.02.24 16:17
수정
2020.02.24 19:43
0 0

“중국인 밀집지역서는 확진자 1명도 안 나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위기 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른 대응 방안을 발표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위기 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른 대응 방안을 발표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과 관련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중국인 밀집지역에서 확진자가 한 명도 안 나왔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광장 사용 금지 조치에도 집회를 강행한 단체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 동포나 중국인 밀집 지역에 대해 우려했지만 실제로 그쪽에서 확진된 사람은 한 명도 없다”며 “과학적으로 대응할 일이지 선입견이나 혐오 감정으로 대할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일부 언론에서 중국인 입국 제한을 주장했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또 “하루 평균 1만4,000명이었던 중국인 입국자가 지금은 2,700명으로 줄었다”며 “공항에서부터 이미 특별검역절차를 거치고, 이후 여행사 등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중국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전날 신종 코로나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데 따라 25개 자치구 보건소와 6개 시립병원을 신종 코로나 확산 차단과 확진자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대책도 공개했다. 시는 서울의료원과 서남병원이 ‘감염병 관리기관’으로 지정, 입원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옮겨 900병상 이상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의료원과 보라매병원에는 어린이 전용 선별진료소가 최초로 마련한다. 확진자 이동 경로와 접촉자 조사에 속도를 내기 위해 현재 4개반 24명으로 운영하고 있는 현장 역학조사반을 16개반 96명으로 4배 확대한다.

출근 시간대 대중교통 안에서의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시와 자치구, 투자ㆍ출연기관 등 직원의 출퇴근 시간도 조정한다. 신종 코로나 방역이나 부서별 필수 인력을 제외한 직원 4만2,000여명이 당분간 오전 10시 출근하고, 오후 7시 퇴근하게 된다. 25일부터는 매일 오전 11시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응 상황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시는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전광훈 목사 등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관련자를 경찰에 고발하는 등 지역사회 확산에 주력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범투본이 예고한 대로 오는 29일과 다음달 1일 집회를 강행할 경우 집회 시설물을 강제 철거하고, 채증 동영상과 사진을 통해 집회 참가자를 경찰에 고발하겠다”며 “광장 불법 점유에 대한 변상금 부과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22~23일 집회를 강행한 전 목사 등 범투본 관계자 10명과 일파만파애국자총연합, 자유대한호국단, 태극기국민평의회, 민중민주당을 종로경찰서에 고발하고, 미디어워치독자모임과 미션310에 대해서도 남대문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