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20 “코로나19 세계경제 중대한 위협… 정책공조 합의”

알림

G20 “코로나19 세계경제 중대한 위협… 정책공조 합의”

입력
2020.02.24 18:05
수정
2020.02.24 19:05
17면
0 0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회원국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세계경제의 중대한 위협요인으로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거시 경제정책을 공조해나가기로 합의했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G20 회원국들은 지난 22~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마치고 “신종 코로나 발병을 포함한 전 세계의 위험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긴 코뮤니케(선언)를 발표했다.

회의에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신종 코로나 확산이 가장 긴박한 불확실성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G20 회원국 간 정책공조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적극적인 재정운용 등을 강조했고, 대다수 회원국들은 이 같은 IMF의 경제 전망과 위험요인 진단에 공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신속한 피해 복구 지원과 경제적 파급영향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가 세계경제 회복을 지연하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불확실성 고조 가능성에 G20이 공동으로 선제적이고 신속, 정확하게 대응해 나가자”고 촉구해 중국을 비롯한 다수 국가로부터 공감을 받았다.

홍 부총리는 또한 “무역 긴장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며 “글로벌 밸류체인 회복 노력도 지속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최근 아카데미 작품상 등을 수상한 한국영화 ‘기생충’을 언급하며 포용성장의 중요성을 재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G20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국적기업 조세회피 방지대책(BEPS)의 포괄적 이행을 위한 137개국 간 다자간 협의체인 IF(Inclusive Framework)에서 논의 중인 ‘디지털세’의 기본 골격과 향후 계획이 지난 1월 IF 총회에서 합의된 것을 환영하고, 이 합의안을 정식 승인했다.

세종=손영하 기자 froze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