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최대 봉쇄’ 카드는 신천지 21만명 전수 검사

알림

정부 ‘최대 봉쇄’ 카드는 신천지 21만명 전수 검사

입력
2020.02.25 18:17
수정
2020.02.26 00:43
5면
0 0

정부 “신천지 측에서 명단 받아”…고위험군 진단 검사 즉각 시행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마친 뒤 대책상황실을 방문, 범정부지원단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마친 뒤 대책상황실을 방문, 범정부지원단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는 대구ㆍ경북 지역에 25일 당정청이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펴기로 한 가운데, 정부가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전체 신도 약 21만여명에 대한 전수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오전 기자설명회에서 “(당정청이 밝힌) 최대한의 봉쇄정책은 무증상자까지 신종 코로나 진단검사를 실시해 봉쇄조치를 최대한 가동한다는 뜻”이라며 “대구 지역 감기 환자 전원과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더 나아가 신천지 신도 모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감염자를 콕 집어내 접촉자와 함께 격리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얘기다.

우선 보건당국은 향후 2주간 감기 증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대구 시민 2만8,000명(과거 통계로 추정)에 대한 신종 코로나 진단 감사를 시행한다. 기침 등 감기 증세가 신종 코로나 증상과 구별되지 않아서다.

명단을 확보한 신천지 교인 전원에 대한 신종 코로나 전수조사도 추진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신천지 측과 협의해 신천지 교회 전체 신도 21만2,000명의 명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올해 1~2월 중 신천지 대구교회를 방문한 적 있는 다른 지역 교인과 타 지역을 들른 대구교회 신도 등 고위험군은 물론, 다른 지역의 교인 모두가 여기에 포함됐다. 다만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해 이름을 제외한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 주소 등만 제공받았다는 게 중대본의 설명이다.

중대본은 확보한 신도 명단을 전국 보건소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배포, 고위험군 신도에 대해 신종 코로나 진단 검사를 즉각 실시하기로 했다. 이외의 신도들에 대해선 전화로 유증상자를 가려낸 뒤 검체 검진을 시행한다.

세종=변태섭 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