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영우 MB정부 靑 수석 “文정부, 정의연을 피해자로 착각”

알림

천영우 MB정부 靑 수석 “文정부, 정의연을 피해자로 착각”

입력
2020.05.24 16:00
수정
2020.05.25 00:47
8면
0 0

日 요미우리 인터뷰서 강력 비판 “정의연, 위안부 아닌 자신의 이익 추구 단체”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한국일보 자료사진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일본군 위안부(피해자)가 아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단체”로 지칭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천 이사장은 24일 일본 요미우리(讀賣)신문에 게재된 인터뷰에서 2011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한 이후 한일 교섭 과정을 소상히 밝혔다.

그는 우선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이토 쓰요시(斎藤勁) 일본 관방부장관이 한국을 찾아 자신을 만났다고 한다. 이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6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주한 일본대사가 피해자를 한 명씩 만나 일본 총리의 사죄 친서와 일본 국가예산에서 나온 보상금을 직접 전달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일본 측 제안(사이토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고 한다. 천 이사장은 “당시 위안부 할머니들은 생전에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받고 싶어 한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정의연이 전신인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시절부터 강하게 요구하던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 문제에 대해 할머니들은 어려워 잘 모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정대협 대표이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만나 일본 측 안을 설명했다면서 “정대협이 법 위에 군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천 이사장은 이어 윤 당선인이 일본 측 안을 반길 것으로 여겼는데, “곤혹스러운 표정이었고 그가 순수하게 위안부 피해자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해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그때 분명히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이토 안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나쁜 것이 아니었으나 윤 당선인에게는 자신의 역할을 끝내는 사형 선고나 다름없던 것인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천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도 쓴 소리를 쏟아 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체결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백지화한 것에 대해 “문 정부는 위안부가 아니라 정의연을 피해자로 착각한 게 큰 문제이다. 문 정권이 말하는 피해자 중심주의는 정의연 중심주의”라고 비판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