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적마스크 출고 80%→60%…생산량 10%까지 수출허용

알림

공적마스크 출고 80%→60%…생산량 10%까지 수출허용

입력
2020.05.26 18:38
0 0
문재인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국내 생산 보건용 마스크의 공적 출고 물량을 생산량의 80%에서 60%로 낮추기로 했다. 수출금지령도 풀어 생산량의 10%까지 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2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마스크 공적의무공급 비율 조정ㆍ제한적 수출 허용 등 긴급수급조정 조치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번 조치는 국내 생산량 확대 등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 수급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화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국무회의에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관 간 원격협력진료 활성화를 위해 관련 수가체계 마련 방안을 담은 ‘국민건강보험법 및 의료급여법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됐다.

취약지역 의료기관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화상으로 권역응급센터 자문을 받게 한다는 내용이다. 원격협력진료 대상은 의료기관끼리로, 의사와 환자 간의 원격진료인 비대면진료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원격협력진료가 이뤄진 경우 환자는 통상적인 진료비만 납부하면 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의료기관에 자문료 전액을 지원하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감안, 지방자치단체가 공사ㆍ제조ㆍ용역 계약과 관련해 선금으로 지급하는 계약금 비율을 80%까지 확대하는 ‘지방회계법 시행령 개정안’도 처리됐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