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수도권 내 유흥주점ㆍ학원ㆍPC방ㆍ노래방 17일간 운영자제”

알림

정부 “수도권 내 유흥주점ㆍ학원ㆍPC방ㆍ노래방 17일간 운영자제”

입력
2020.05.28 17:02
수정
2020.05.28 17:06
0 0

 공공시설 운영도 중단…방역당국 “수도권 주민들 외출 삼가 달라” 

경기 고양시의 쿠팡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부천 물류센터에 이어 추가 폐쇄 조치됐다. 28일 경기 고양시 쿠팡 물류센터의 모습.배우한 기자
경기 고양시의 쿠팡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부천 물류센터에 이어 추가 폐쇄 조치됐다. 28일 경기 고양시 쿠팡 물류센터의 모습.배우한 기자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80명을 넘어서는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 확산세가 이어지자 정부가 수도권에 방역 체계를 강화했다. 수도권의 유흥주점ㆍ학원ㆍPC방ㆍ노래방 등을 대상으로 29일부터 내달 14일까지 17일간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조치가 대표적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안본)는 28일 오후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도권 지역 확진환자 급증 상황을 반영해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방역 관리 방안’을 논의ㆍ발표했다. 박능후 중안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수도권 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강화된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도권 지역의 주민과 시설을 대상으로 29일 오후 6시부터 내달 14일 자정까지, 총 17일간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히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요청했다.

우선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ㆍ노래연습장ㆍ학원ㆍPC방 등에 대해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한다.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출입자 명부 관리 △증상 확인 및 최근 2주 사이 해외여행력 △사업주ㆍ종사자 마스크 착용 △방역관리자 지정 △영업장 최소 2회 이상 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가 부과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노래방이나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저희가 운영 자제 권고를 학원과 PC방 같은 경우에도 적용하는 것”이라며 “방역조치를 충실히 이행할 경우 운영할 수 있지만 지켜지지 않을 경우 지방자체단체에서 (운영을 금지하는) 집합금지명령과 고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또 수도권 내의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모든 공공시설에 대한 운영을 중단하고, 정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불요불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취소하거나 연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도권 소재 정부기관ㆍ공기업ㆍ기타 공공기관은 재택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 활용, 많은 사람들의 밀접한 접촉이 최소화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기관ㆍ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증상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하기로 했다.

박 차장은 “수도권 주민들은 필요하지 않은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해 달라”며 “퇴근 이후에는 되도록 바로 귀가하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업에서도 시차출퇴근제나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사업장 내 밀접도를 분산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