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靑 “주호영 ‘고용유연성 확대’에 文 동의? 듣기만 했을 뿐”

알림

靑 “주호영 ‘고용유연성 확대’에 文 동의? 듣기만 했을 뿐”

입력
2020.05.29 09:36
0 0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김태년(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김태년(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고용유연성 확보에 동의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청와대가 “동의한 게 아니라 듣기만 했다”고 29일 확인했다. 주 원내대표가 제의한 정무장관직 설치에 대해선 “추가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전날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 관련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뒷이야기를 소개했다. 진행자가 ‘문 대통령이 고용유연성 확대 필요성에 동의했다는 게 주 원내대표의 말인데 사실관계가 어떻게 되느냐’고 질문하자 그는 “고용유연성 문제라는 것은 사실 해고를 쉽게 하겠다, 그런 것 아닙니까.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코로나 위기 극복과 굉장히 관련 없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그 얘기를 (그저) 들은 것”이라고 말했다. ‘동의’가 아니라 ‘의견 청취’였다는 것이다.

그는 “주 원내대표가 얘기했을 때 문 대통령이 ‘안 됩니다’라고 얘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 원내대표가) ‘동의했다’라고 얘기할 순 있겠지만, 그것은 동의라고 보긴 어렵다”며 “오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도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가 제기한 정무장관 신설과 관련해선, 참모진이 추가 논의를 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그는 “어제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 문제를 제기했고 그래서 대통령이 그 자리에 있던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검토를 지시했다”며 “정식으로 회의가 열린 건 아닙니다만 몇몇 참모들이 모여서 그 얘기도 논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정무 장관을 신설하려면 정부조직법을 개편해야 한다. 그리고 정무수석이 어떤 역할을 해야 될지 이런 부분도 검토 대상이다”고 소개했다.

그는 “통상적으로 야당이 정부가 비대해지는 것을 반대하는데, 이번엔 야당이 먼저 제안한 것이라 긍정적으로 검토할 대목이란 판단은 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다만 “이것은 정식 회의에서 결정된 것이 아니고 어제 주호영 대표의 제의 이후에 검토에 들어갔다, 그런 정도라고 볼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윤 수석은 정무장관직 설치 논의는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시키는 작업과 병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