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준석 “김종인, 8년 전 ‘보수 삭제’ 실패…이번엔 말폭탄 나올 것”

알림

이준석 “김종인, 8년 전 ‘보수 삭제’ 실패…이번엔 말폭탄 나올 것”

입력
2020.06.03 11:01
0 0

 2012년 비대위 함께 참여… “당시엔 내부 반대로 실패”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4월 국회의 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4월 국회의 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012년 추진했던 ‘보수 삭제’와 같은 혁신을 이번엔 끌어낼 것이라 3일 전망했다. 내부 반대로 실패했던 8년 전과 달리, 김 위원장이 이번엔 정강ㆍ정책ㆍ노선 등 당의 체질을 뜯어고치는 ‘파괴적 혁신’을 관철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2012년 비대위 때도 보수 삭제 등을 추진했지만 내부 반대로 이루지 못했다”며 “이번엔 말 폭탄이 쏟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당시 당에 정책적으로 여러 지향점들이 있었고 반대가 강력했다”며 “중도, 좌클릭이라는 구호가 없었고 내용물도 뒤따라가지 못했지만, 이번엔 내용물을 쏟아내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이 전 최고위원은 김 위원장의 혁신에 매달 국민에게 생계비를 지급하는 기본소득 도입까지 포함될 것이라 봤다. 이날 김 위원장은 통합당 초선 모임에서 “물질적 자유 극대화가 정치의 목표”라며 기본소득 도입 입장을 사실상 공식화하기도 했다.

이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대선 캠프나 총선 기획할 때 기초연금제도, 기초노령연금제도에 대해 언급했던 것도 사실 기본기본소득제의 연장선”이라며 “이를 가장 정력적으로 추진했던 분이 김 위원장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시도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다만 이 전 최고위원은 청년을 대상으로 한 청년기본소득제 적용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2012년 청년을 대상으로 한 ‘공적 부조’ 형태의 기획들이 나왔지만, 결국 반값등록금으로 치환됐었다는 것. 이 전 최고위원은 “청년이라는 계층을 타깃으로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지점들이 있다”면서 “(이와 관련한) 세분화된 정책이 나올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