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남국, 금태섭 징계 논란에 “징계 적정했다”

알림

김남국, 금태섭 징계 논란에 “징계 적정했다”

입력
2020.06.03 10:43
0 0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전 의원 징계 논란

김남국 의원 “당론 결정에도 나만 옳다는 식, 바람직하지 않아”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단원구을 후보 시절인 지난 4월 14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이마트 고잔점 앞에서 거리 유세를 하던 중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단원구을 후보 시절인 지난 4월 14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이마트 고잔점 앞에서 거리 유세를 하던 중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설치법(공수처법) 표결 과정에서 당론을 안 지켰다는 이유로 금태섭 전 의원에게 징계 처분이 내려진 것에 대해 “적정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강제 당론이 지켜지지 않은 점에 대한 징계는 적정했다고 보인다”며 “만약 당론을 정해서 관철되지 않는다고 하면 국회에서 되는 일이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으로서 가치와 경험, 의견, 소신이 다 다른데 정제되지 않은 개인의 소신 발언이 계속 쏟아진다면 일하는 국회는 상상하기 어려워 보인다”고도 지적했다.

금 전 의원은 전날 당 징계 결과에 대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공수처 표결과정에서 당론과 달리 기권표를 던져 강제 당론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고 징계 처분을 받았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다른 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다른 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금 전 의원은 기권표를 던지기에 앞서 미리 원내지도부에 ‘법안 통과가 어려울 것 같으면 찬성표를 던지겠지만, 무리 없이 통과될 것 같으면 기권을 하겠다고 알렸다’고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의원은 “사실 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면서도 “윤리심판위원들이 여러 사정을 고려해 판단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징계 수위가 ‘경고’인 점을 두고도 “사실상 징계 수위 중에서 경고라고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은 당 징계에 “전례 없는 위헌적 징계”라고 반발하며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이에 김 의원은 “공수처 반대에 같은 당 동료의원들이 공감하지 못했는데 ‘내 주장만 옳다’고 하는 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부족하지 않냐는 생각도 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금 전 의원을 향해 “좋은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며 “당내 현안에 소신 있게, 뚝심 있게 발언하는 것 닮고 싶다”며 “금 전 의원뿐만 아니라 미래통합당 의원, 그 누구라도 민생을 챙기고 국회를 챙기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한다면 그분들 존중하며 함께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금 전 의원과 김 의원을 맞세우는 구도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언론이 만들어낸 프레임”이라며 “저는 지금도 금 의원님이 기회를 준다면 의정활동 4년 과정에서 금 의원님이 가진 여러 경험과 조언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