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교황, 美 시위 첫 언급 “인종차별 못 본 척 못해…폭력은 자멸적 행위”

알림

교황, 美 시위 첫 언급 “인종차별 못 본 척 못해…폭력은 자멸적 행위”

입력
2020.06.03 22:41
0 0
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 바티칸시티에서 정례 미사를 집전하고 있다. 바티칸=EPA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 바티칸시티에서 정례 미사를 집전하고 있다. 바티칸=EPA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현지시간)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흑인 남성이 사망하면서 촉발된 미국 내 시위와 관련 “어떤 인종주의와 차별도 눈감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일주일 넘게 시위가 이어지는 동안 침묵을 지켰던 교황이 처음으로 이번 대규모 시위에 대해 입을 뗀 것이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교황은 정례 영어 미사에서 미국 내 신도들을 향해 “조지 플로이드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일어난 불안정한 사회 불안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플로이드는 이번 시위를 촉발한 사망사건의 희생자다.

인종차별에 대한 비판을 한 교황은 “이와 동시에 최근 벌어진 (일부 시위대의) 야간 폭력은 자기파괴적이고 자멸적인 행위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폭력으로 얻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많은 것을 잃는다는 조언이다.

교황은 “플로이드의 영혼과 인종차별로 목숨을 잃은 모든 이들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또 유가족과 국민 화합ㆍ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교황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천주교 시설 세인트 존 폴(성 요한 바오로) 2세 국립성지 방문에 대해 윌튼 그레고리 대주교가 비판 성명을 낸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시위 강경 진압으로 비판 받는 트럼프가 종교시설을 자신의 지지층 결집용으로 이용한다는 종교계 목소리가 거센 상황이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