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숨 돌렸지만 '산 넘어 산'…표정 관리하는 삼성

알림

한숨 돌렸지만 '산 넘어 산'…표정 관리하는 삼성

입력
2020.06.26 21:02
0 0

수사심의위, 검찰에 불기소 권고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2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전자 사옥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이날 삼성물산-제일모직 불공정 합병 및 경영권 부정승계 의혹에 연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여부를 외부 전문가들이 심의하는 대검찰청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20.6.26/뉴스1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2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전자 사옥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이날 삼성물산-제일모직 불공정 합병 및 경영권 부정승계 의혹에 연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여부를 외부 전문가들이 심의하는 대검찰청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20.6.26/뉴스1


한숨은 돌렸지만 긴장감은 여전했다. 26일 대검찰청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에 불기소 권고 결정을 내린 직후 사내 분위기는 그랬다.

검찰이 기소를 강행하기엔 부담스러운 상황에 놓인 건 고무적이지만  수사심의위 권고에 강제력이 없어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장담하긴 이르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 현재 진행 중인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도 부담으로 남아 있다. 삼성 관계자는 "이제 겨우 한 고비 넘은 셈이다"며 "'사법리스크'에서 완전히 벗어난 게 아닌 데다 미ㆍ중 무역분쟁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경제 위기까지 대내외적인 환경이 불확실한 게 현실이다"고 전했다.

26일 삼성과 재계 등에 따르면 불기소 권고를 끌어내는 데 성공한 삼성으로선 수사심의위 권고대로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불기소 권고로 지금까지 검찰이 유죄를 예단하고 무리하게 수사를 진행해 왔다는 삼성의 논리에 힘이 실리게 됐다는 게 재계의 해석이다. 다만 검찰이 기소를 밀어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현재 삼성은 사법리스크 해소에만 목을 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미ㆍ중 간 충돌 속에서 균형점을 찾으면서도 시스템반도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고, 한ㆍ일 통상마찰로 인한 일본의 추가 수출 규제 움직임에 반도체 소재 및 장비 수급 대응전략도 수립해야 하는 등 앞에 놓인 과제가 산적하다. 재계에선 세계 경제 질서가 급변하는 상황을 강조하면서 이 부회장의 역할론을 부각시키는 전략을 삼성이 지속적으로 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아직 불기소 결정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삼성은 준법경영 이미지를 강조하면서도 경영 위기로 총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점을 계속 소구하는 전략을 펼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 5월 6일 이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자녀 경영권 승계 가능성 배제, 시민사회와 적극 소통, 무노조 경영 폐지 등을 선언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삼성은 준법감시위원회를 통해 구체적 경영 개선방식을 발표하는 등 이 부회장이 이끄는 '뉴삼성' 구현에 속도를 올려 왔다.

재계 관계자는 "불기소 권고를 검찰이 수용해 이 부회장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경영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다면, 장기간 중단됐던 대형 인수합병(M&A)과 대규모 투자 집행 계획, 컨틴전시 플랜(비상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경영진 연쇄 회동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맹하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