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추미애가 띄웠나... 윤석열, 대선주자 3위로 껑충

알림

추미애가 띄웠나... 윤석열, 대선주자 3위로 껑충

입력
2020.06.30 10:17
0 0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0%대 지지율로 단숨에 3위에 올랐다.

30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2,537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1.9%포인트)한 결과, 새로 후보군에 포함된 윤 총장은 10.1%의 지지를 얻어 3위에 올랐다. 그동안 없음ㆍ모름ㆍ무응답으로 답했던 유보층과 홍준표ㆍ황교안ㆍ오세훈ㆍ안철수 등 범보수ㆍ야권주자 선호층을 흡수한 결과라고 리얼미터는 분석했다. 

정치권에서는 ‘추미애 효과’라는 말도 나온다. 추 법무부장관의 계속된 ‘윤석열 때리기’가 되려 윤 총장의 존재감을 키웠고, 문재인 정부의 핍박을 받는 검찰총장 이미지를 만들어 보수 결집을 유도했다는 분석이다.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30.8%를 기록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5월 조사보다 1.4%포인트 상승한 15.6%로 2위에 올랐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3.9%), 원희룡 제주지사(2.7%), 심상정 정의당 대표(2.5%), 박원순 서울시장(2.4%), 유승민 전 의원(2.3%), 김부겸 전 의원(1.7%) 순으로 집계됐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