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암 사망 원인 1위 ‘폐암’, 85%가 흡연 때문

알림

암 사망 원인 1위 ‘폐암’, 85%가 흡연 때문

입력
2020.07.13 10:54
수정
2020.07.13 11:00
0 0

금연하면 90% 이상 줄일 수 있어

폐암 환자의 85%가 담배를 피우거나 피운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티이미지뱅크

폐암 환자의 85%가 담배를 피우거나 피운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티이미지뱅크


# 홍모(62)씨는 두 달 전부터 기침ㆍ가래가 생겨 약을 먹어도 좀처럼 좋아지지 않았다. 특히 기침할 때 종종 숨이 찼다. 단순히 감기 증상으로 여겼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은 점점 심해졌다. 대학병원을 찾아 검사한 결과, 폐암 4기 진단을 받았다.

◇암 사망 원인 1위...10만명 당 35.1명

폐암은 암으로 인한 국내 사망 원인 중 남녀 모두 1위인 무서운 질병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폐암 사망률은 인구 10만명 당 35.1명으로 1위였다. 2018년 12월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서도 폐암은 연간 2만5,780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해 위암과 대장암에 이어 3위(갑상선암 제외)를 차지했다. 남성은 2위(1만7,790명), 여성은 5위(7,990명)다.

폐암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흡연이다. 폐암 환자의 85%는 흡연하고 있거나 한 적이 있다. 나머지 비흡연자 15%는 대부분 여성이다. 담배를 피우면 폐암 발생의 상대 위험도는 13배, 간접 흡연은 1.5배 올라간다. 또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동반해도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남녀 비율은 3대 1로 남성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평균 발병 연령은 55~65세다.

조장호 인천성모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최근 비흡연자의 폐암 발생 비율이  아시아에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폐암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흡연”이라고 했다.

총 흡연량에 따라 폐암 사망률이 늘고 반대로 금연하면 폐암 위험이 줄어드는데 중년 이전에 금연하면 담배에 의한 폐암 발생 위험이 90% 이상 줄어들기에 폐암 진단 후에도 금연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 이외의 폐암 발생 원인은 폐질환이 있거나 대기오염 등이다.

◇면역항암제, 항암효과 뛰어나

폐암은 조직학적으로 크게 비소(非小)세포폐암과 소(小)세포폐암으로 분류된다. 비소세포폐암은 병기에 따라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소세포폐암은 주로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하게 된다.

비소세포폐암 1기 또는 2기는 수술을 원칙으로 한다. 수술 후 병기에 따라 추가적으로 보조항암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3기는 수술이 가능하다면 수술을 먼저 고려하고 수술이 불가능하면 동시적 항암방사선치료를 진행한다. 4기는 기본적으로 완화적 항암치료를 진행하고 유전자 검사 결과에 따라 다양한 표적치료 또는 면역항암제 치료 등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다.

소세포폐암은 병기에 따라 제한적 병기와 확장적 병기로 나뉜다. 제한적 병기에서는 항암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고, 확장적 병기에서는 항암치료만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조 교수는 “최근 폐암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면역항암제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미 일부 환자에서는 기존의 항암제를 대체하거나 기존의 항암제와 병합해 더 뛰어난 항암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면역항암제가 아직 폐암의 1차 치료제로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지만 면역항암제와 같이 효과는 뛰어나고 부작용은 적은 약이 개발돼 환자들이 좀 더 편하고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게 될 것이다”고 했다.

◇특이 증상 없고 예후 나빠… 금연이 최고 예방법

폐암은 특이한 증상이 없어 초기 발견이 어렵다. 진단 당시 이미 50% 이상에서 원격전이를 동반한다. 예후가 나쁜 대표적인 질병으로 꼽히는 이유다.

폐암에 걸려면 먼저 기침이나 숨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하면 객혈이나 흉통 등이 나타난다. 이밖에 종양 위치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종양이 식도를 침범 또는 압박하면 음식물을 넘기기 곤란해지고, 되돌이 후두 신경을 침범하면 쉰 소리와 성대 마비가 생긴다. 또 머리나 얼굴, 팔 등 상반신 정맥이 합류하는 상대정맥을 압박하면 호흡곤란, 두통, 안면홍조, 얼굴ㆍ팔 부종, 경정맥 확장 등이 나타난다. 다른 장기로 퍼지면 전이된 위치에 따라 뇌전이는 두통ㆍ구역ㆍ신경장애가, 뼈전이는 통증이, 간 전이는 간 기능 이상 등이 생긴다.

폐암이 의심되면 폐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로 확인할 수 있고, 조직학적 확진을 통해 최종 진단한다. 이외에 전이 여부 확인을 위한 복부CT, 뇌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단층촬영(PET-CT) 등 검사를 진행한다.

조 교수는 “폐암을 예방하려면 금연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시작된 국가 폐암 조기 검진 등을 통해 조기에 폐암을 발견해 치료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