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심상정 “피해 호소인 연대와 박원순 추모 대립하지 않아”

알림

심상정 “피해 호소인 연대와 박원순 추모 대립하지 않아”

입력
2020.07.14 10:30
수정
2020.07.16 05:35
0 0

정의당 대표 "조문 거부 논란에 사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조문하는 대신 피해자와 연대하겠다는 정의당 일부 의원의 선언에 대한 논란이 거듭되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사과의 뜻을 밝혔다. 애도와 피해자 연대 중 무엇이 우선이냐를 두고 당 안팎에서 이어지는 격론에 대해서는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심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류호정ㆍ장혜영 의원은 (박 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피해 호소인을 향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서 피해 호소인에 대한 굳건한 연대의사 밝히는 쪽에 무게 중심을 뒀다”면서도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 분들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공동체가 수 많은 당신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의 뜻을 밝혔다. 또 “저는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했다. 장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애도할 수 없다”며 “슬픔과 분노 속에서도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의원의 이런 선언은 이후 당 안팎에서 ‘상 중에 지켜야 할 기본 도의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마주해야 했다. 논란이 거듭되고, 일부 당원의 탈당까지 이어지자 심 대표가 다소 추모와 애도의 도리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로 상황 수습에 나선 것이다.

심 대표는 이날 “정의당은 애도의 시간 동안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저를 포함한 전·현직 의원들이 조문하고 명복을 빌었다”며 “동시에 피해호소인에게 고통이 가중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운을 뗐다. 또 “장례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 입장이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 정의당은 늘 사회 변화를 앞장서온 당인 만큼 당 내부에서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며 논란의 과열을 경계했다. 이어 “저는 당대표로서 이번 논란이 당의 변화와 혁신과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번 논란이 당내에 그치지 않고 우리 사회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엄중한 책임을 가지고 당원들과 소통하고 토론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시 한번 피해자 보호를 요청하기도 했다. 심 대표는 “이제 진실과 연대의 시간이다. 피해 호소인의 아픔과 고통이 당사자의 절규로 끝나지 않도록 이제 우리 사회가 응답해야 한다”며 “아울러 각 정당들에게 말씀 드린다. 성폭력과 성희롱 2차 피해 방지법 제정을 시급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영 기자
홍인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