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시의 거짓말…박원순 피소 알고 대책회의도 했다

알림

단독 서울시의 거짓말…박원순 피소 알고 대책회의도 했다

입력
2020.07.16 04:30
수정
2020.07.16 08:59
1면
0 0

공관서 박 시장 면담 후 서울시 대책회의
'피소 사실 몰랐다'는 서울시 입장과 달라
본격화하는 경찰 조사서 핵심 쟁점 될 듯

고한석 서울시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인의 유서를 공개하고 있다. 뉴스1

고한석 서울시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인의 유서를 공개하고 있다. 뉴스1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실장이 박 전 시장 실종 당일 성추행 고소 사실을 파악하고 긴밀하게 대응해 온 정황이 포착됐다.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서울시의 발표와는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향후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 및 피소 사실 유출과 관련한 경찰 수사에서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15일 서울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박 전 시장의 최측근인 고한석 비서실장은 박 전 시장 실종 당일인 9일 오전 6시30분~7시 사이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별보좌관으로부터 박 전 시장의 피소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다. 앞서 임 특보는 8일 오후 4시30분 경찰에 피해자의 고소장이 접수되고 5시간 가량 뒤인 오후 9시30분쯤 서울시청에서 비서실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박 시장 피고소'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당시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고 실장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다음날 새벽 급하게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관계자들은 추정했다.

이는 고 실장과 임 특보가 그 동안 주장했던 "피소 사실을 언론 보도를 보고서 알았다"는 내용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고 실장은 15일 오전 서울 성북경찰서에서 3시간 동안 박 전 시장 사망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임 특보가 시장에게 보고한 사실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몰랐다"고 답했다. 8일 오후 3시 박 전 시장을 만나 ‘불미스런 일’을 보고했다는 임 특보는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고소 여부는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고소인 측의 기자회견 전까지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박원순 고소~사망까지 주요 비서ㆍ보좌진 행적

박원순 고소~사망까지 주요 비서ㆍ보좌진 행적


향후 경찰 수사에 고 실장은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를 밝힐 수 있는 ‘키맨’으로 주목되고 있다. 박 전 시장과 서울시 관계자들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해 왔기 때문이다. 실제 고 실장은 임 특보의 보고를 받은 뒤 오전 9시쯤 서울 종로구 가회동 시장 공관을 찾아 박 전 시장과 1시간 가량 면담을 가졌다. 서울시 내부서 피소건과 관련해 긴박하게 움직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방문으로 보인다. 면담이 끝난 뒤 박 전 시장은 오전 10시 44분 성북구 와룡공원으로 향한 뒤 연락이 두절됐다.

고 실장은 이어 오전 11시 서울시에서 열린 대책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실장은 이 회의에 참석한 서울시 관계자들의 "성추행 의혹 및 피소건 관련해 앞으로 대응 지침을 달라" "박 시장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는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고 실장과 임 특보 측에 수 차례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경찰은 고 실장에 이어 비서실 관계자 등 박 전 시장의 주변 인물들을 추가로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박 전 시장의 휴대폰 디지털포렌식과 함께 통화내역 조사도 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박 전 시장 사망장소에서 발견된 휴대폰과 그의 개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 2대 등 총 3대에 대한 통화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영장을 청구했다. 고 실장은 이날 조사 직후 취재진에게 박 전 시장과 마지막 통화 시간을 "약 1시 39분으로 기억한다"는 말을 남겼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고 실장은 지난 4월 7일 서울시장 비서실장직에 임명됐다가 박 전 시장 사망 이후 면직됐다.

한편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긴급브리핑을 갖고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은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승엽 기자
최은서 기자
양승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