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옵티머스 김재현 인맥쌓기의 '키맨'은 양호 전 나라은행장"

알림

단독 "옵티머스 김재현 인맥쌓기의 '키맨'은 양호 전 나라은행장"

입력
2020.07.16 04:30
10면
0 0

이헌재 전 부총리 자문단 영입에도 직접 나서
최대주주ㆍ고문 역할하며 김재현 '후광' 역할
양호 "펀드 사기와는 무관... 경영 관여 안 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피해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피해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수천억원대 피해가 예상되는 펀드 사기를 기획한 혐의로 구속된 김재현(50)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대표의 ‘금융권 인맥 쌓기’에 결정적 역할을 했던 ‘키맨’은 양호(77) 전 나라은행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 재정경제부 장관을 두 차례나 지낸 이헌재 전 부총리가 옵티머스 자문단에 합류하는 과정에도 양 전 행장이 직접 나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주로 야당이 제기하는 정ㆍ관계 로비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려면 양 전 행장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5일 옵티머스 내부 사정에 밝은 복수의 관계자들 설명을 종합하면, 김 대표가 2017년 이혁진(53) 전 대표를 밀어내고 회사 경영권을 장악하는 과정의 주요 고비마다 양 전 행장이 빠짐없이 등장했다. 전직 고위 임원 A씨는 “양 전 행장과 이 전 부총리의 만남에 동석했을 때, 양 전 행장이 ‘최근 옵티머스 자문을 맡고 있다. 김재현이라는 건실한 청년이 운영하는 회사다’라면서 이 전 부총리에게 옵티머스를 소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부총리는 양 전 행장을 통해서 (옵티머스에) 연결된 게 분명하다”며 “양 전 행장의 도움이 없었다면 김 대표가 혼자서 금융권 인맥에 닿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옵티머스 경영권 분쟁 당시, 양 전 행장의 역할이 상당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 전 대표를 대리한 변호인은 “김 대표가 회사에 들어올 때부터 ‘양호=최대주주’라는 구도가 짜여 있었고, 그에 따라 주식 수를 줄이는 감자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양 전 행장은 뉴욕은행 한국지사장, 미국 로스엔젤레스(LA) 한인은행인 나라은행장 등을 역임했다. 국제금융업계뿐 아니라 국내 인맥도 두터우며, 이 전 부총리와는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옵티머스는 이 전 부총리뿐 아니라, 채동욱 전 검찰총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이 포함된 ‘호화자문단’을 꾸렸는데, 일각에서는 이 과정에서도 양 전 행장이 모종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양 전 행장은 김 대표가 2017년 6월 옵티머스 대표로 취임한 지 3개월 뒤 사내이사 및 상근 회장직을 맡았다. 그리고는 옵티머스 주식 14.9%를 취득해 최대주주가 됐다. 본보가 입수한 양 전 행장의 투자확약서를 보면, 그는 2017년 8월 감자(減資) 완료 조건으로 20억원을 투자하는 계약을 옵티머스와 맺었다. 투자 조건으로는 △주주총회를 통한 감자 결의 △금융감독기관의 감자 승인 완료 △금융감독기관의 대주주 변경 승인 완료 등을 요구했다.

실제로 이후 20대 1의 감자가 이뤄졌고, 2018년 7월 금융감독원은 옵티머스 최대주주를 이 전 대표에서 양 전 행장으로 변경하는 안을 승인했다. 김 대표의 경영권 확보 이후에도 양 전 행장이 도움을 줬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사업 확장 과정에서 그의 존재가 최소한 ‘후광’ 역할은 했을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하지만 양 전 행장은 “나는 검찰 수사 중인 펀드 사기와는 무관하다”며 결백을 강조했다. 그는 “논란이 된 펀드 사건은 2019년 중반부터 시작된 것으로 안다”면서 “나는 2018년 5월 이사직을 사임한 뒤, 비상근 고문으로만 일하며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대주주 변경을 요구한 투자확약서에 대해서도 “금시초문이고 날인한 기억이 없다”면서 “서명은 내 것이 맞지만, 서류에 주민등록번호나 날짜 등이 없는 걸로 볼 때 위조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정준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