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해찬 비판에… 당권주자들 ‘서울시장 무공천’ 눈치 보기

알림

이해찬 비판에… 당권주자들 ‘서울시장 무공천’ 눈치 보기

입력
2020.07.23 19:30
수정
2020.07.24 00:59
8면
0 0

이낙연·박주민·김부겸, 당심 쫓느라 입장 바꾸고 미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오른쪽 위)과 박주민 의원(오른쪽 아래)이 2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상희, 이수진 의원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오른쪽 위)과 박주민 의원(오른쪽 아래)이 2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상희, 이수진 의원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 내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차기 당 대표에 도전하는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박주민 의원 등 당권주자 3인의 입에 이목이 쏠린다. 모호한 해석을 낳고 있는 민주당의 재보궐 공천 관련 규정을 해석하는데 있어 사실상 차기 대표의 의중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에게 당심을 얻는게 절대적으로 중요한 상황이라 당초 무공천 입장을 피력하던 인사들도 '공천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는 분위기다.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 비위 사건 낙마 이후에 불거졌던 보궐선거 공천 논란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이후 더 거세지는 분위기다. 서울시장이 갖는 정치적 상징성 때문에 ‘당헌이 달리 해석할 여지가 있다’, ‘당원들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식의 공천 불가피론이 큰 줄기를 잡아가고 있다.

당권주자 3인도 소신보다는 당심의 눈치를 보고 있다. 오 전 시장 사건 당시 “당헌을 볼 때 후보를 내지 않는 게 맞다”고 했던 박주민 의원은 22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조건 후보를 내선 안 된다고 말씀드리기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예전에 했던 말을 뒤집는다는 비판은 충분히 감내하겠다”면서 “서울시장까지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내년 4월 보궐선거는) 정치적 의미가 굉장히 달라졌다”고 했다.

김부겸 전 의원도 지난 9일 당 대표 출마선언 당시 “당헌이 지켜져야 한다고 본다”는 입장이었다. “부산시 당원들과 오랜 고민을 통해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당이 국민과 약속한 자체가 편의에 따라 해석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당 대표 2년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하면서 “내년 4월 미니 대선급이 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혀 입장을 선회했다는 얘기가 나왔다. 다만 김 전 의원은 20일 강원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보궐선거 공천에) 앞서 당헌 준수 여부와 국민에게 정중한 사과와 용서를 구하는 절차 등 두 차례 고비를 넘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이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이낙연 의원은 21일 라디오 방송에서 “연말쯤 결론을 내도 충분하다”며 논의 자체를 미루자는 입장을 내놨다. 이 의원은 “그 문제를 가지고 논쟁하느라 정작 지금 해야 할 일을 놓치는 건 현명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당권주자 뿐 아니라 다른 인사들의 입장도 조변석개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표적이다. 이 지사는 20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 저는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해찬 대표 등 내부 비판이 알려지자 이 지사는 이틀만인 22일 “주장이 아닌 하나의 의견일 뿐”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말바꾸기’ 논란이 일자 23일에는 “무공천하는 게 원칙이지만, 불가피하다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의미였다고 재차 설명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 무공천을 주장해 온 전재수 의원도 23일 “새로운 지도부가 보궐선거 국면에 가서 여러 가지 상황 고려해 절차와 과정 거쳐 결정할 일이라는 게 대체적 의견”이라고 당 분위기를 전했다.

당 내부에서는 주요 인사들의 말바꾸기 논란에 이 대표의 '버럭'도 영향을 미쳤을 수 있지만 그보다는 당권과 대권 경쟁에 필수적인 당심 때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당권주자든 대권주자든 후보를 내지 않았을 경우 내부의 후폭풍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진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