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구취수원 다변화...안동 구미는 반발

알림

대구취수원 다변화...안동 구미는 반발

입력
2020.08.06 15:51
0 0

안동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 추진 중 임하댐 거론...우려"
구미 "결국 취수원 완전 이전 꼼수"

안동시의회 청사 전경

안동시의회 청사 전경


최근 대구시가 경북 안동 임하댐과 구미 해평취수지로 취수원 다변화를 추진키로 했으나 안동과 구미 시민들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동시의회는 6일 안동시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하댐 취수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단체와 함께 강력 대응할 것을 선언했다. 의회는 "대구 취수원 이전이든 다변화든 안동의 희생이 바탕이 된 대안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의회는 "환경부가 지난해 4월 대구취수원 이전 갈등을 풀기 위한 연구용역을 하면서 안동에 참여 기회도 주지 않고 임하댐을 포함하는 것은 안동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17만 안동시민들은 정부 정책에 심한 배신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또 "안동은 지난 50년간 영남 하류지역 물 공급을 위해 갖은 규제를 감당하고 있다"며 "취수원 이전지에 포함되면 장기적으로 상수원보호구역 확대와 이에 따른 개발제한, 주민들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안동시의회는 "최근 안동시 권역 내 231.2㎢에 달하는 자연환경보전지역을 해제 또는 완화하자는 목소리가 안팎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임하댐 취수 방안이 거론되는 것은 우려스럽다"며 "물 식민지 연장선에 있는 취수원 다변화로부터 안동을 지켜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안동시 관계자도 "낙동강 하천 유지수도 부족한 갈수기에 임하댐 물 30만톤을 대구로 흘려보내면 하천 오염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구미지역 주민들도 취수원 다변화가 취수원 완전 이전으로 가기 위한 편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윤종호 구미시 민관협의회 위원장은 6일 “환경부나 대구시는 취수원 다변화 방안과 관련해 민관협의회와 아무 논의도 없었다"며 “칠곡보나 강정고령보나 물 수질이 모두 같은데 왜 수천억원을 들여 구미에서 물을 가져갈 생각을 하느냐”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지난 5일 경남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열기로 했던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 발표회에 대해서도 "용역은 오염물질 저검 및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을 위한 것이지 취수원 문제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다"고 주장했다.

해평면 주민들도 단체행동을 준비 중이다. 김배근 해평면 낙성 1리 이장은 ”대구시의 취수원 다변화 방안은 결국 해평취수장에서 물을 가져가겠다는 것으로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조만간 환경부와 대구시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구미시 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도 이날 ‘구미시민이 반대하는 취수원 이전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내고 “취수원 이전을 전제로 한 물 배분 용역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대구취수원 이전 계획을 중단하고 낙동강 전 수계를 살리는 수질 보전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권정식 기자
박용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