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자들은 부동산 거래 잘 모른다는 靑 "김조원 아파트 팔릴 것"

알림

남자들은 부동산 거래 잘 모른다는 靑 "김조원 아파트 팔릴 것"

입력
2020.08.06 19:30
수정
2020.08.06 21:00
5면
0 0

강남 아파트, 시세보다 2억원 비싸게 내놔?
처분 의지 있나 논란 확산?
"공직기강 담당하는 靑 민정수석의 자기관리 실패"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부동산 문제로 다시 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김 수석은 지난해 말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에 대한 다주택 매각 권고가 내려진지 7개월이 지난 최근에서야 서울 강남 아파트를 내놓았다. 그마저도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내놓은 사실이 알려져 뒷말이 나왔다.

참모들의 다주택 매각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청와대발 악재가 부동산 민심 이반을 부채질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정부 내 공직 기강 관리와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이 정작 본인의 재산 관리를 제대로 못한 것은 자질 시비로까지 번졌다.

김 수석이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123.3㎡짜리(47평형) 아파트를 역대 실거래 최고가보다 2억여원 비싼 22억원에 매물로 내놓았다는 보도가 최근 나오면서 '처분할 의사가 없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오르내렸다. 22억원은 지난달 같은 평수의 아파트가 실제 거래된 가격보다 4억원이 높은 액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나 “(김 수석이) 부동산에 아파트를 내놓으면서 가격을 본인이 얼마라고 정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남자들은 부동산 거래를 잘 모른다”고 말했다. 부동산 등의 권유에 따라 매도 호가를 냈을 가능성을 풍기는 해명이었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부동산 중개업자는 김 수석 아파트를 인터넷 사이트에서 내렸다.

청와대 같은 관계자는 “(집을 내놓은) 이후 상황은 김 수석도 잘 모른다.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팔릴 것으로 본인도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외숙 인사수석은 일주일에 1,000만원씩 낮춰 계속 집을 내놓고 있는데 안 팔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참모들의 주택 처분 의지가 없지 않다는 뜻이었다.

청와대 참모 중 여전한 다주택자는 8명이다. 이 관계자는 “8명에 대한 청와대 입장은 동일하다. 늦어도 이달 말까지 주택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고, 김조원 수석도 마찬가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달 말까지는 청와대 내 다주택 보유자 제로(0)로 간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 충분히 그렇게 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특별한 사정을 제외하고 이달 중순, 늦어도 이달 말까지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2주택자인 김조원 수석은 서울 강남 도곡동 한신아파트를 남기고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를 팔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