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부겸, 조수진 겨냥 "방송법 개정안 발상 경악스러워"

알림

김부겸, 조수진 겨냥 "방송법 개정안 발상 경악스러워"

입력
2020.08.07 18:30
0 0

"일부 종편 보도 편향성 도 넘었는데… 위험한 발상"
"방송법 개정안 통과되려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필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당 대표 후보가 6일 전북 전주 시내 한 음식점에서 전북도의회 출입 기자들에게 현안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당 대표 후보가 6일 전북 전주 시내 한 음식점에서 전북도의회 출입 기자들에게 현안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후보자로 나선 김부겸 전 의원이 조수진 미래통합당 의원을 겨냥해 방송법 개정안을 비판하고 나섰다.

김 전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서 "통합당 모 의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에서 보도 부문 심의를 배제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요지는 언론의 자유를 위해 ‘합리적 의심에 근거한 의혹 제기’는 심의에서 제외하자는 것"이라며 이를 두고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방송법 일부개정안은 조 의원이 지난달 24일 대표 발의한 것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에서 보도에 관한 내용을 제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방송법 개정안을 두고 "법안대로라면, 보도라는 형식을 취하기만 하면 어떤 것도 방송위 심의나 제재를 피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안 그래도 언론의 취재 관행과 기사의 공정성이 이미 심각한 문제다. 특히 일부 종편의 보도가 보여주는 편향성은 도를 넘어선 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그러면서 징벌적 손해배상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만약 이렇게 방송 보도의 자유를 거의 무한대로 풀어주는 법이 통과되려면 동시에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통과되는 게 맞다. 풀어주되 책임을 지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제기한 문제에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해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일부 남성 취재진이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딸이 사는 곳을 찾아와 초인종을 누르고 문을 열어달라며 소란을 피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를 두고 "조 전 장관과 가족에게 가해진 언론의 취재 과정에서의 사생활 침해나 거친 태도는 법 이전에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 갖추지 않은 야만"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언론 자유는 존중받아 마땅하다"면서도 "속보와 특종 경쟁에 내몰린 나머지 최소한의 인권조차 무시하는 취재 관행은 분명히 개선돼야 한다. 그런데 사후 심의나 제재조차 받지 않겠다는 발상은 경악스럽다"고 강조했다.


이정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