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민 "조국 백서, 내가 손봤으면 더 좋은 책" vs 최민희 "조국 흑서, 정보 전달 경로오류"

알림

서민 "조국 백서, 내가 손봤으면 더 좋은 책" vs 최민희 "조국 흑서, 정보 전달 경로오류"

입력
2020.09.01 13:37
0 0

서 "조국 흑서 집필, 정부 폭주에 대한 분노"
최 "文정부 검찰 개혁 반대하는 기득권 저항 알리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후원금을 받아 만든 '조국백서'(검찰개혁과 촛불시민)와 이에 대항해 등장한 '조국흑서'(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가 출간된 가운데 각 집필진이 서로의 책을 두고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조국흑서를 집필한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와 조국백서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 최민희 전 의원은 31일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집필 이유와 이른바 '조국 사태'의 본질, 상대편의 책에 대한 평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서민 "처음부터 조 전 장관 내로남불 인정, 김빠져"

서민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서민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서민 교수는 조국 백서에 대해 "특권층들은 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었다는 걸 처음부터 인정하고 들어간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장관의 변명을 해줄 거면 조국에게 잘못이 없다고 해야 하는데 처음부터 인정하니 약간 김이 빠졌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이어 "표창장부터 사모펀드까지 검찰 주장과 (조 전 장관의) 입장 차를 설명하면서 입체적으로 썼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일방적 주장을 하니 내용이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제가 손 봤으면 더 좋은 책 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서 교수는 또 집필 이유에 대해 "제일 큰 이유는 분노"라고 답했다. 조국 사태 이후 정부가 계속 폭주를 하고 있고, 이에 대해 "이건 아니다" 싶어 누군가 목소리를 내야 했기 때문에 집필하게 됐다는 것이다.

또 '조국 사태'의 본질에 대해서는 "사실 공직자에게 윤리적인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데 (지지자들은) 이런 것도 그냥 무시하고 자기 편이라고 무조건 옹호하는구나 생각을 했다"며 "표창창은 사실 큰 죄는 아니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사모펀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 펀드는 수익이 신통치 않은 '실패한 미수'사건이지만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와 비교해서 문재인 정권이 잘하지 못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서 교수는 "단언컨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은 무능한데다가 또 게으르셔서 아무 일도 안 하셨고 시스템대로 국가가 돌아갔다"며 "반면 문 대통령은 능력이 없으신데 열심히 하려고 그런 마음이 보인다. 오히려 그래서 더 안 좋은 거다"라고 설명했다.

최민희 "조국 흑서 저자, 객관적이지 않은 오류가 발생한 듯"

최민희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최민희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최 전 의원은 "이번에 조국 흑서를 쓴 분들은 정치권에 진출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권력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것 같다"며 "정보 전달 경로에서 조금 객관적이지 않은 오류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본다"고 지적했다. 또 현 정부가 박근혜 정부보다 못하다는 서 교수의 지적에 대해서는 "기생충 연구를 하다 보니 시야가 그렇게 협의해진 것이 아닐까"라며 "조금 걱정이 됐다"고 답했다.

조국 백서 집필 이유에 대해서는 "2019년 8월 9일부터 12월 31일까지 대한민국이 너무 혼란스러웠다"며 "그 혼란을 바라보는 국민적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싶었다. 이는 60년 만에 문재인 정부가 시도한 검찰개혁과 그 검찰개혁에 반대하는 검찰을 비롯 각종 기득권의 저항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조국 사태의 본질과 관련 "검찰개혁을 추진하려는 조국 전 장관과 그 주체, 가족의 도덕성 문제를 가지고 가능하면 작은 것도 크게 부풀려서 흔들어서 검찰개혁을 흠집 내려 했던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의 아쉬운 점에 대한 질문에 그는 "애초 조 전 장관이 대한민국의 초엘리트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며 "초엘리트로서 불법은 아니지만 일반 서민이 갖지 못한 특혜 같은 게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법의 문제로 치환될 사안은 아니다"라면서도 "서민들이 보기에는 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겠다,이 점은 처음부터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최 전 장관은 이어 "후속 작업은 재판을 둘러싼 백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당연히 재판 관련 언론 보도가 대상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고은경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