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한전공의협 대변인 "코로나로 헌신했는데… 정부에 화난다"

알림

대한전공의협 대변인 "코로나로 헌신했는데… 정부에 화난다"

입력
2020.09.01 10:44
수정
2020.09.01 10:46
0 0

"정부 일방적 추진 문제… 의료진 의견 반영해야"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전공의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전공의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이 집단 휴진에 돌입한 가운데, 김진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이 "앞으로도 모든 의료정책을 정부가 대화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겠구나라는 생각에 (병원을)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공공의대 설립과 의사 정원 증원은 작은 정책이 아닌데 정부는 이런 정책을 대화 없이 진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전공의들도 지방의료의 문제점은 인식하고 있다. 그는 "사실 의료뿐만 아니라 사회적 측면에서 수도권 쏠림현상이 있기 때문에 정책적 도움이 없으면 그런 문제가 점점 악화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저희는 방법 자체가 잘못됐다고 얘기하고 있는 것이고, 당연히 현장에 있는 의료진의 의견을 반영해서 결정해야 되는데 급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게 저희의 의견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월부터 시작해서 코로나19가 엄청나게 창궐하기 시작했을 때 의료진들이 직접 대구까지 내려가 봉사활동도 하고 헌신을 많이 했다"며 "그런 와중에 정부가 의료계와 상의되지 않은 큰 의료정책을 몰래 준비하고 진행했다는 점에 대해 젊은 의사들은 많이 허탈하기도 하고 화가 난다"고 언급했다.

또 "저희는 의대 정원을 감원하라는 요청을 하는 게 아니다"라며 "그 동안 저희 의견이 전혀 반영이 안 됐으니까 처음부터 다시 얘기를 시작하자는 거고, 어떻게 보면 정말 상식적인 수준에서 요청하고 있는 건데 그것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금 유감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을 두고 의료법 상 불법행위라고 규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정부에서 항상 여러 가지 법적 기준을 얘기하면서 행동 자체가 잘못됐다고 얘기한다"며 "법적 부분은 차치하고, 95% 이상의 전공의가, 또 의대생이 왜 이렇게까지 똑같은 얘기를 하는지 그 의도를 먼저 생각해주면 좋겠다. 그만큼 절실하다"고 말했다.

지방의료 문제점 해소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수련을 받으면 파견을 가게 되는데, 수도권에 있는 병원과 지방에 있는 병원을 매칭해 수련을 가게 할 수도 있다"며 "의사 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환자 분들이 지방에 있는 병원을 신뢰하지 못해서 수도권으로 오는 잘못된 의료 전달 체계를 조금이라도 개선하려는 노력이 먼저다"라고 꼬집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