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秋 딸 비자 문제 설명한 프랑스대사관 직원은 누구?

알림

秋 딸 비자 문제 설명한 프랑스대사관 직원은 누구?

입력
2020.09.09 18:30
0 0

외교부, 당시 대사관 직원 조사 돌입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경기 과천 법무부청사 뒷문으로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과천=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경기 과천 법무부청사 뒷문으로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과천=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둘째 딸의 프랑스 유학 비자 발급 문제와 관련해 불똥이 외교부로 튀었다. 의혹이 제기된 2017년 당시 주(駐)프랑스 한국대사관 직원이 추 장관의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보좌관에게 연락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외교부가 해당 직원 찾기에 나선 것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9일 "프랑스 대사관 직원이 추 장관 측에 전화를 걸었다는 언론 보도를 바탕으로 누가 전화를 걸었는지 등을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추 장관 측과 접촉한 것으로) 특정할 수 있는 직원은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해당 직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추 장관 둘째 딸의 유학비자 청탁 의혹은 두 갈래다. 하나는 2017년 9~10월 무렵 당시 민주당 대표였던 추 장관의 한 보좌관이 외교부에 전화해, 비자를 빨리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물었다는 의혹이다. 이는 당시 외교부 국회 담당 직원이 추 장관 측의 비자 문의에 "비자 발급 절차에 대한 일반적인 수준의 설명을 해줬다"고 해명하면서 일정 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비슷한 시기 프랑스대사관에 근무하던 직원이 추 장관의 당시 보좌관에게 연락해 구체적 상황을 설명했다는 의혹은 아직 미궁이다. 이 부분이 확인되면 추 장관 둘째 딸의 비자 발급 문제를 가지고 현지 대사관 직원까지 동원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추 장관 아들 변호인 측은 전날 "비자 발급은 청탁으로 이뤄질 수 없는 사안"이라고만 해명했다.

때문에 당시 프랑스대사관에서 추 장관 둘째 딸 문제로 전화를 한 당사자를 찾아야 의혹의 실마리가 풀릴 수 있다. 하지만 외교부 내에서는 해당 직원을 찾기 쉽지 않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2017년 당시 프랑스 대사관에는 외교부 파견 직원만 30여명이 근무했다. 당시 대사관 직원 명단을 바탕으로 일일이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하지만 직원들은 외교부 본부와 세계 각지 공관에 뿔뿔이 흩어져 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대사관에는 경제ㆍ문화 관련 부처는 물론 국회 사무처 등 다양한 정부 기관 직원들도 함께 근무했다. 이들은 외교부의 조사 권한 밖이다. 다만 해당 직원이 먼저 외교부로 연락해, 당시 상황을 설명한다면 상황은 바뀔 수 있다.




조영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