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반일종족주의' 이영훈 "한일관계 악화가 아베 탓이란 건 오해"

알림

'반일종족주의' 이영훈 "한일관계 악화가 아베 탓이란 건 오해"

입력
2020.09.18 10:05
수정
2020.09.18 15:58
0 0

日 우익성향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서 주장
"보수정당ㆍ전문가,?국민정서 고려해 침묵,
국민정서에 지배돼 있는 동안은 희망 없어"
대법원 강제동원 판결 '지울 수 없는 흑역사'

이영훈(가운데) 전 서울대 교수가 지난 5월 11일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대표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영훈(가운데) 전 서울대 교수가 지난 5월 11일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대표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는 18일 "한일관계 악화의 원인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때문이라는 것은 오해"라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그는 또 한국의 보수 정당이나 한일 전문가들에 대해 “국민 정서를 의식해 말을 하지 않는다”며 “이러한 현상은 한국의 한계”라고 지적했다.

이 전 교수는 이날 일본 우익성향의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관계 악화의 원인으로 아베 전 총리를 지적하는 주장이 있다는 질문에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오해"라며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몇 번이고 사죄했고 (일본 정부 주도로 설립된) 아시아 여성기금으로부터 위안부 여성들에게 보상금이 지급됐다"고 말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화해ㆍ치유재단을 거론하며 "문재인 정권이 해산시켰다"며 "국가간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일본으로서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인터뷰는 ‘반일종족주와의 투쟁’ 일본어판 출간에 맞춰 진행됐다.

그는 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정의연 이사장)의 기부금 횡령 의혹에 대해선 "(정의연은) 전 위안부를 이용한 좌파 운동단체에 지나지 않는다"며 "전 위안부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국민을 대표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해 왔다"고 비판했다.

그는 '반일종족주의' 출간 등으로 한국에서 비판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비판은 예상한 대로다"라며 "평가나 공감도 적지 않다는 것은 큰 성과"라고 했다. 그는 '매국행위'라고 자신을 비판하는 여당과 달리 잠잠한 보수정당에 대해선 "정권을 비판하면서도 문제가 일본이 되면 침묵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개된 장소에서는 국민 감정 고려와 낙선에 대한 두려움에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며 "야당의 가장 큰 한계"라고 비판했다.

역사학자나 한일전문가들의 반응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지금 한국에는 한일관계 전문가가 없는 거나 다름 없다"며 "(진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말해야 할 것을 말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정서에 지배돼 있는 동안은 희망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판결과 관련해선 "미지급 임금을 달라고 주장한다면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원고 측이) 일본 정부가 아니라 한국 정부를 제소해야 했다"며 "속편('반일종족주의와의 투쟁')에서는 대법원의 판결을 '지울 수 없는 흑역사'로 표현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8년 대법원이 신일철주금(현 일본제철)에 지급할 것을 명령한 금액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미지급 임금이 아닌 위자료다.

그는 "판결문으로부터 원고의 주장이 상당 부분 거짓말이라고 판단했다. 원고들은 '급료를 받은 적이 없다', '일본 기업에 속았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집 광고에 응모해 임금을 받았다는 것이 판명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법원 판결에 따르면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매달 2~3엔 정도의 용돈을 받았을 뿐 회사 측이 피해자의 동의를 얻지 않고 대부분의 임금을 계좌에 입금했다. 통장과 도장은 기숙사 사감이 보관했으며, 피해자의 요구에도 돌려주지 않았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