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설에 '테슬라' 쓸어담은 서학개미, 이번 추석엔?

알림

설에 '테슬라' 쓸어담은 서학개미, 이번 추석엔?

입력
2020.09.21 15:15
수정
2020.09.21 15:23
0 0

신한금투 "명절 해외 주식거래 30% 증가"
올해 설 연휴중 테슬라, 알파벳A, 애플 순 매수
추석 직전 29일 미 첫 대선 TV 토론회 영향 촉각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지난 1월 설 연휴 '서학개미'들은 해외주식 가운데 테슬라에 가장 많이 투자했다. A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지난 1월 설 연휴 '서학개미'들은 해외주식 가운데 테슬라에 가장 많이 투자했다. AP=연합뉴스

직장인 A(27)씨는 이달 28일 월급날만 기다린다. 함께 들어올 추석 상여금으로 생전 처음 해외주식을 사보려고 한다. A씨는 "어차피 연휴 내내 '집콕' 예정이라 이번 추석은 테슬라 직구에 도전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례 없는 유동성 장세에 올라타 해외주식을 '역대급'으로 쓸어담고 있는 국내 투자자, 이른바 '서학개미'들은 오는 추석 연휴에도 쉴 생각이 없다. 국내 증시 휴장기간을 틈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주식들을 '직구'할 생각에 실탄(현금)을 확보하려는 개미들이 적지 않다.

실제 21일 신한금융투자가 2017년부터 해외주식 고객의 설ㆍ추석 연휴 기간 투자행태를 분석해봤더니,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매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1월 설 연휴기간 일평균 거래대금은 약 180억원으로, 2017년(약 25억원) 설과 비교하면 무려 628%나 급증했다.

올해 설 연휴기간 서학개미 전체의 98%는 미국 주식에 투자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비율은 2017년(89%)보다 더 절대적인 비중이 됐다. 종목별로는 테슬라(6.57%),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A(5.72%), 애플(4.8%) 등 대형 기술주를 주로 사들였다. 서학개미들은 최근 미국 기술주 조정 국면에도 한달 새 테슬라 주식 9,500억원 규모를 순매수했다.

해외주식 투자자들은 오는 29일(현지시간) 미국 대선의 첫 번째 TV토론이 열리는 등 글로벌 주식시장을 둘러싼 이벤트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박석중 신한금융투자 해외주식팀장은 "이번 연휴 기간 미국, 중국, 유럽 등의 제조업 및 소비, 물가지수 발표도 예정돼 있어 관련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추석 연휴 기간 중국과 홍콩을 제외한 국가의 주식거래는 평소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중국 증시는 10월 1~8일까지, 홍콩은 10월 1~2일까지 휴장이다.

조아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